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이더리움 머지 후 중국 GPU 가격 새로운 최저치로 급락

공유
0

이더리움 머지 후 중국 GPU 가격 새로운 최저치로 급락

중국 GPU 가격이 이더리움 머지 이후 최저치로 떨어졌다. 사진은 엔비디아 지포스 RTX 3080 모델. 출처=엔비디아 홈페이지이미지 확대보기
중국 GPU 가격이 이더리움 머지 이후 최저치로 떨어졌다. 사진은 엔비디아 지포스 RTX 3080 모델. 출처=엔비디아 홈페이지
중국 GPU 가격이 이더리움 머지 이후 최저치로 떨어졌다.

암호화폐 전문매체 코인텔레그래프는 26일(현지시간) 이더리움 네트워크의 지분증명(PoS) 합의 메커니즘으로의 이동이 기관투자자들의 채택을 견인하면서 이더리움(ETH)과 같은 암호화폐 채굴에 자주 사용되는 그래픽처리장치(GPU) 가격이 중국에서 하락했다고 보도했다.
한 중국 상인에 따르면 엔비디아 지포스 RTX 3080의 가격은 3개월 만에 약 3000위안이 떨어졌다.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의 보도에 따르면, 9월 15일 역사적인 이더리움 머지 이후, 이전에 많이 찾던 엔비디아 지포스 GPU가 상당히 저렴해졌다. 중국 상인 펑은 RTX 3080을 예로 들면서 GPU 가격이 3개월 만에 8000위안(약 1118달러)에서 5000위안으로 떨어졌다고 말했다.

펑에 따르면 중국에서 비트코인(BTC) 채굴이 최고조에 달했을 때 채굴업체들은 GPU 쇼핑을 하고 있었다. 그러나 펑은 현재 새로운 GPU는 말할 것도 없고 아무도 새로운 컴퓨터를 구입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또 다른 상인 류도 MSI와 같은 제조업체의 저가형 RTX 3080 카드도 두 달 전 가격에 비해 2000위안 정도 떨어졌다고 강조했다. 류에 따르면 이는 이더리움 머지를 둘러싼 과대광고에 큰 영향을 받을 수 있다.

수요 감소의 영향을 받는 것은 매장 내 상인뿐만이 아니다. 온라인 쇼핑 플랫폼인 타오바오와 징동(JD)도 GPU 가격 하락을 보였다. 이들 웹사이트의 RTX 3080 카드는 3개월 전에 비해 가격이 수백 위안씩 천천히 내려갔다.

이더리움 머지 이후 블록체인은 에너지 집약적 작업 증명(PoW) 메커니즘에서 비콘 체인(Beacon Chain)이라는 지분 증명(PoS) 계층으로 전환했다. 이를 통해 트랜잭션을 처리하고 블록을 생성하는 채굴자는 네트워크의 새로운 검증자가 되기 위해 ETH를 스테이크 할 생태계 참여자로 대체된다.
한편, ETHPoW라고 불리는 PoW 포크는 이더리움 머지가 시작되면서 활성화됐다. 그러나 PoW 합의를 유지하려는 시도에도 불구하고 출시 당시 기술적인 문제가 발생해 ETHW 토큰 가격이 65% 하락했다.


김성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