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비트코인, 2023년 '암호화폐 헤지펀드' 실적 추월

공유
0

비트코인, 2023년 '암호화폐 헤지펀드' 실적 추월

암호화폐 헤지펀드, 올해 13% 폐쇄…'실적 부진과 은행 서비스 이용 어려움' 때문

올해 암호화폐 헤지펀드는 실적이 저조해 비트코인에 훨씬 못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픽사베이이미지 확대보기
올해 암호화폐 헤지펀드는 실적이 저조해 비트코인에 훨씬 못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픽사베이
올해 암호화폐 헤지펀드는 실적이 저조해 비트코인에 훨씬 못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크립토포테이토가 6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스위스에 본사를 둔 투자 자문사 21e6 캐피털 AG(21e6 Capital AG)의 데이터에 따르면, 올해 들어 지금까지 약 13%의 암호화폐 헤지펀드가 문을 닫았다. 헤지펀드 폐쇄 이유는 실적 부진과 은행 서비스 이용의 어려움 때문이었다.
암호화폐 펀드는 2023년 상반기에 평균 약 15%의 수익률을 기록했다. 같은 기간 비트코인은 77% 상승해 암호화폐 헤지 펀드 실적이 비트코인에 비해 상대적으로 크게 저조한 성과를 보였다.

막시밀리언 브루크너 21e6의 마케팅 및 영업 책임자는 "많은 펀드가 은행 서비스를 위한 새로운 파트너를 찾는 데 여전히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말했다.

지난 3월 암호화폐 친화적인 은행인 실버게이트 캐피털과 시그니처 뱅크가 파산하면서 암호화폐 업계가 은행을 확보하는 문제는 더욱 악화됐다.

규제 압력과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가 주도하는 암호화폐와의 전쟁도 이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되지 못했다.

21e6는 자사에서 추적하는 700개의 암호화폐 헤지 펀드 중 97개가 2023년에 문을 닫았다고 밝혔다. 몇몇 펀드는 FTX 거래소의 붕괴 여파로 폐쇄됐다.

'시장 중립적 전략'을 사용하는 펀드는 올해 상반기 수익률이 6.8%에 불과하여 최악의 성과를 거두었다.
보고서는 "올해 모든 암호화폐 펀드 전략은 긍정적인 성과를 거두었다. 하지만 비트코인과 비교했을 때, 특히 알트코인, 선물, 모멘텀 신호에 크게 의존하는 전략은 실적이 저조했다"라고 진단했다.

이어 "투자자 신뢰도는 소폭 개선되었지만 자금 유입과 펀드 출시가 아직 투자 심리의 완전한 회복을 의미하지는 않는다"라고 덧붙였다.

지난 주말 디지털 자산은 보합세를 유지했으며, 총 시가총액은 1조1600억 달러로 거의 변동이 없었다.

업계 역사상 가장 긴 암호화폐 겨울을 보내고 있는 현재 비트코인 거래량과 변동성은 사상 최저치를 기록했다.


김성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jade.kim@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