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ELS 은행 판매 중단 우려...‘밸류업’ 차별화되는 증권사들

공유
0

ELS 은행 판매 중단 우려...‘밸류업’ 차별화되는 증권사들

초대형IB, 발행어음 자금조달...중소형 증권사는 울상

이복현 금융감독원장 '홍콩 ELS' 자율배상안과 관련해 오는 11일  발표를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금감원장은 은행들의 ELS 불완전판매에 비판의 목소리를 높이기도 했다. 최악의 경우 은행들의 ELS 판매가 완전 중단될 수도 있다. ELS 발행주체인 증권사들의 타격이 불가피한 가운데 중소형사들의 피해가 더욱 커질 전망이다.이미지 확대보기
이복현 금융감독원장 '홍콩 ELS' 자율배상안과 관련해 오는 11일 발표를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금감원장은 은행들의 ELS 불완전판매에 비판의 목소리를 높이기도 했다. 최악의 경우 은행들의 ELS 판매가 완전 중단될 수도 있다. ELS 발행주체인 증권사들의 타격이 불가피한 가운데 중소형사들의 피해가 더욱 커질 전망이다.
홍콩 주가연계증권(ELS) 사태로 금융당국이 은행의 ELS 등 고위험 상품 판매 규제를 논의 중이다. 은행 판매 중단 시 ELS를 발행하는 증권사들의 자금조달 및 수익성도 축소될 수밖에 없다. 대표적인 레버리지 산업인 증권업 내 대형사들은 발행어음 등 여타 조달 수단이 존재하지만 그렇지 못한 중소형 증권사들의 타격은 더욱 클 것으로 예상된다.

5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금융위원회는 고위험 금융상품 판매 제도 개선을 위해 다양한 의견을 청취하고 해외 사례 등을 검토 중이다. 이를 통해 은행이 고위험 상품 판매 허용 여부를 결정할 계획이다.
금융당국의 이러한 움직임은 ‘홍콩 ELS’ 사태가 원인이다. 불완전 판매 등으로 투자자 피해가 속출하고 있는 탓이다.

ELS 판매 규모는 은행이 압도적이지만 발행주체는 증권사다. 증권사가 은행 요구에 맞춰 ELS를 발행하고 수익을 얻는 B2B 형태로 이뤄진다. 당국이 은행의 ELS 판매를 금지한다면 증권사의 수익성은 크게 쪼그라들 수밖에 없다.

ELS는 증권사가 자금을 조달하는 대표적인 수단 중 하나다. 대표적인 레버리지 산업인 증권사가 자금을 조달하지 못하면 수익성 제고에 치명타를 입을 수 있다.

정부와 금융당국이 강하게 드라이브를 걸고 있는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의 핵심 지표 중 하나는 자기자본이익률(ROE)이다. ROE를 높이는 방법은 분모에 해당하는 자본을 줄이거나 분자에 해당하는 이익을 높여야 한다.

일반 기업들은 자사주 매입 및 소각, 배당확대 등을 통해 자본 규모를 줄이거나 자본이 쌓이는 속도를 늦출 수 있다. 그러나 증권사는 자기자본 비중이 중요한 탓에 이러한 방식은 자산건전성을 해칠 수 있다.

따라서 증권사는 레버리지(차입 기반)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고 자본 규모를 늘린다. 이 때 확대된 자본을 기반으로 다시 레버리지를 활용해 규모의 경제를 이룬다.
은행의 ELS 판매가 중단되면 증권사는 레버리지를 일으키는 수단이 제약된다. 일부 자금조달 통로가 막힌다는 뜻이며 ROE를 높이기도 어려워진다.

한편, 자기자본 4조원 이상 초대형 투자은행(IB)은 발행어음 인가를 받을 수 있다. 미래에셋증권·한국투자증권·NH투자증권·KB증권 등이 해당된다. 즉 초대형 증권사들은 발행어음으로 ELS 발행을 통한 레버리지를 어느 정도 상쇄할 수 있다.

삼성증권은 초대형 IB에 해당되지만 ‘대주주 적격성’ 문제로 발행어음 인가를 받지 못한 상태다. 삼성증권은 리스크 관리 능력이 뛰어난 것으로 평가되지만 발행어음 인가 문제로 여타 초대형 IB와 격차가 더 벌어질 수 있다.

사실 더 큰 문제는 중소형 증권사들이다. 은행 ELS 판매 중단 시 자금조달 창구 축소는 물론 자체 체력도 크지 않아 그 충격을 고스란히 받게 된다. ROE 제고는 더욱 어려워지고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에 대한 기대도 낮아지게 된다.

은행의 ELS 판매가 중단되면 대형 증권사와 중소형 증권사의 격차는 확대될 전망이다. 일각에서는 증권업 내 인수합병(M&A)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얘기도 나온다.

한 투자은행(IB) 관계자는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문제로 저축은행이 구조조정에 들어간 상태고 증권사들도 자유롭지 않다”며 “금융당국이 은행의 ELS 판매를 중단시킨다면 암묵적으로 증권업계에 구조조정이 필요하다는 점을 암시한다고 볼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에 부응하기 어려운 중소형 증권사들이 가장 큰 압박을 받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성규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lsk1106@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