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래드 갈링하우스의 대담한 발언에 시장 낙관론 고조
연말 전 XRP 현물 ETF 승인으로 가격 최고치 경신 가능성
XRPL 스테이블코인·실물자산 토큰화 급성장...기관 채택 가속화
분석가들 "2025년 4분기, XRP의 결정적 전환점 될 것"
연말 전 XRP 현물 ETF 승인으로 가격 최고치 경신 가능성
XRPL 스테이블코인·실물자산 토큰화 급성장...기관 채택 가속화
분석가들 "2025년 4분기, XRP의 결정적 전환점 될 것"

18일(현지시각) 암호화폐 전문매체 브레이브뉴코인닷컴에 따르면 갈링하우스 CEO의 이 같은 언급은 암호화폐 시장에 낙관론을 불러일으켰다.
분석가들은 수십억 달러의 자금 유입과 함께 XRP 가격이 사상 최고치를 경신할 수 있는 잠재적 랠리에 대한 예측을 내놓고 있다.
리플의 기본 토큰에 대한 수요와 기관 투자자들의 관심이 커지면서 2025년은 XRP의 폭발적인 성장이 기대되는 해가 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는 이유도 이 때문이다.
XRP 현물 ETF 승인, ‘필연적’으로 여겨져
블룸버그 통신과의 인터뷰에서 갈링하우스는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가 2025년 말까지 현물 XRP ETF 신청을 일부 또는 전부 승인할 수 있다고 말했다.
비트와이즈, 프랭클린 템플턴, 카나리 등 유수의 자산운용사들이 이미 신청서를 제출해 기관 투자자들의 높은 관심을 입증했다.
브레이브뉴코인닷컴에 따르면 갈링하우스 CEO는 “현물 XRP ETF의 승인은 불가피하다”고 강조하며, XRP가 언젠가 비트코인 및 다른 디지털 자산과 함께 미국 정부의 준비금 일부가 될 수 있다고 시사했다.
블록체인 데이터 플랫폼 폴리마켓(Polymarket)에 따르면, XRP ETF 승인 확률은 올해 초 65%에서 96%로 급등했다. 블룸버그 ETF 분석가 제임스 세이파트와 에릭 발추나스 또한 승인 확률을 95%로 유지하며 긍정적인 규제 흐름에 대한 확신을 더했다.
최대 80억 달러 유입 전망, XRP 가격 최고치 경신 기대
시장 전문가들은 XRP 현물 ETF가 출시될 경우 막대한 규모의 자본 유입이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크립토퀀트(CryptoQuant)의 한 리서치 책임자는 XRP 유통량의 1~4%가 첫해에 ETF로 흡수될 것으로 전망했으며, 이는 현재 가격으로 약 18억 달러에서 72억 달러에 해당한다.
크립토닷컴(Crypto.com) CEO 크리스 마르잘렉은 40억에서 80억 달러 유입을 예측하며, 연말까지 XRP 가격이 4~8달러에 도달할 수 있다고 훨씬 더 낙관적인 전망을 내놨다.
만약 이 예측이 현실이 된다면, XRP는 유사한 자금 유입을 달성하는 데 1년 이상 걸렸던 이더리움 ETF보다 훨씬 빠른 속도로 성장하게 된다. 또한 시카고상품거래소(CME)의 XRP 선물 미결제약정 규모가 10억 달러를 돌파하고, 프로셰어즈(ProShares) UXRP와 같은 레버리지 ETF가 기록적인 성장을 보이며 기관 참여가 증가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기관 채택 증가와 기술적 지표
XRP 원장(XRPL)은 토큰화 및 스테이블코인 활용 사례에서 지속적인 주목을 받고 있다. 리플의 RLUSD 스테이블코인 자산은 현재 7억 2,900만 달러에 달하며, XRPL에서 토큰화된 실물자산(RWA) 또한 한 달 만에 10% 상승해 3억 달러에 육박하고 있다.
이러한 움직임은 기관 투자자들의 주목을 끌고 있다. 비보파워(VivoPower)는 1억 달러 상당의 XRP 매입을 계획 중이며, 웨버스(Webus), 트라이던트(Trident), SBI홀딩스 등도 상당한 규모의 XRP 배분 계획을 밝혔다.
시장 인프라도 확장 중이다. 선도적인 프라임 브로커 히든 로드(Hidden Road)의 XRPL을 통한 일일 거래량은 100억 달러를 넘어섰다. 이는 유동성을 강화하고 XRP가 더 폭넓은 기관 투자자에게 채택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
XRP 가격 전망 및 기술적 수준
현재 XRP 가격은 3.08달러대에 머물며 200일 지수이동평균선인 2.57달러 위에서 횡보하고 있다. 기술적 지표는 강세 흐름을 시사한다. 하락 쐐기형과 강세 페넌트 패턴은 상승 돌파 가능성을 보여준다.
첫 번째 주요 목표는 올해 최고가인 3.67달러로, 현재 수준에서 21% 상승한 수치다. 이 저항선을 넘어선다면 많은 투자자들이 심리적 이정표로 여기는 5달러까지 상승할 수 있다. 그러나 가격이 2.57달러 아래로 하락하면 이러한 낙관적인 시나리오는 무산될 수 있다.
4분기는 리플 XRP에 있어 결정적 순간
ETF 승인에 대한 낙관론이 최고조에 달하고, 기관의 XRP 매수와 XRPL의 스테이블코인 및 토큰화 시장 확장으로 많은 분석가는 2025년 4분기가 전환점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연말 전 XRP 현물 ETF 승인이 이루어진다면 수십억 달러의 기관 자금이 유입돼 가격이 크게 상승하고, 잠재적으로 XRP 가격을 사상 최고치로 끌어올릴 수 있다.
이태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tjlee@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