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3중고 시달리는 러시아, GDP 3분기 연속 마이너스 성장

공유
0

3중고 시달리는 러시아, GDP 3분기 연속 마이너스 성장

이미지 확대보기
[글로벌이코노믹 조은주 기자] 러시아의 국내총생산(GDP)이 3분기 연속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타르타스 통신의 12일(현지시간) 보도에 따르면 러시아 국가통계국은 이날 3분기 GDP 속보치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4.1% 감소했다고 발표했다.
지난 1분기에 -1.9%, 2분기에 -4.6%에 이어 3분기 연속으로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한 것이다.

러시아 경제가 침체에 빠진 이유는 높은 인플레이션으로 개인 소비가 침체한 데다 유가 하락, 서방의 경제 제재가 부담을 주고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앞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는 지난 9일 경제 전망 보고서를 통해 러시아의 올해 GDP가 4.0% 감소할 것으로 내다봤다.

이 예상이 맞는다면 러시아의 GDP는 연간 기준으로 6년 만에 마이너스 성장으로 돌아서게 된다.

한편 러시아 중앙은행은 지난달 30일(현지시간) 전달에 이어 또 다시 기준금리를 동결했다. 러시아 중앙은행은 이날 정기 이사회를 열고 기준금리를 현행 연 11%로 그대로 유지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중앙은행은 "인플레 위험과 경기 냉각 위험 간 균형 상태에 큰 변화가 없다는 점을 고려해 이같이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인플레율 하락 추세를 봐가면서 조만간 기준금리를 추가로 인하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중앙은행은 보도자료에서 적당한 선의 보수적 금융통화정책과 내수 하락세 등이 인플레율 저하를 촉진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지난 8월 15.8%였던 연간 기준 인플레율은 10월 들어 15.6%로 낮아졌다. 하지만, 인플레 압박이 완전히 사라진 것은 아니라고 중앙은행은 소개했다.

은행은 올해 전체 인플레율이 12~13% 수준에 머물고 내년 들어선 더 떨어질 것으로 예상했다.

조은주 기자 ejch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