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바다의 천리안', 해상 감시 레이더 국산화 성공

공유
0

'바다의 천리안', 해상 감시 레이더 국산화 성공

방위사업청, LIG넥스원과 315억원을 들여 해상감시레이더-II 전력화

'해상의 천리안'으로 불리는 해상감시레이더를 국내 기술로 최신화 하는 데 성공했다.

방위사업청이 LIG넥스원과 개발한 해상감시레이더-II. 사진=방위사업청이미지 확대보기
방위사업청이 LIG넥스원과 개발한 해상감시레이더-II. 사진=방위사업청

방위사업청은 LIG넥스원과 315억 원 규모로 체계개발을 한 해상감시레이더-II를 개발 완료하고 지난 9월 군에 전력화했다고 30일 밝혔다.

주요 해안과 도서지역에 설치되는 해상감시레이더-II는 해상에서 이동하는 선박, 항공기 등을 탐지한다. 또 해군전술C4I체계, 항만감시체계 등과 연동돼 한반도 주변 해역의 탐지 정보를 공유하는 등 해상방위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지난 1983년 도입된 GPS-100 레이더는 당시 국내 기술력 부족으로 미국 제작사와 기술협력 방식으로 생산해 운용해왔다. 기술의 진부화와 장비의 노후화로 표적 식별의 정확성이 떨어졌다.

방사청은 기존 레이더를 30여 년간 운용하면서 파악된 보완 사항과 필요 기능을 설계에 대폭 반영했다. 특히 기존 레이더에 비해 인접한 표적을 분리·식별할 수 있는 능력을 크게 높였다. 또 레이더 안테나 외부에 보호덮개를 씌운 레이돔을 씌워 강풍과 태풍에도 영향을 받지 않도록 했다.

전파 방사 방식도 디지털 방식으로 바꿔 열과 충격에 강하고, 소형화와 전력 소모를 줄이는 등 안정성도 높였다.

방사청은 "이번 해상감시레이더-II는 고출력 송신단 등 핵심부품을 국산화해 국내 기술의 우수성을 입증했다"면서 "개발 성공으로 전방위 안보위협에 대비한 해군의 조기경보 수행 능력 강화와 해외 수출을 통한 방위산업 경쟁력 향상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박희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jacklondon@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