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김상조, "집단감염 확산 없다면 3월 내 안정 희망"

공유
0

김상조, "집단감염 확산 없다면 3월 내 안정 희망"

이미지 확대보기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은 3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와 관련, "안정이 3월 내에 되는 게 가장 낙관적인 시나리오"라고 밝혔다.
김 정책실장은 이날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 "집단 감염이라는 현상이 다른 지역으로 더 크게 확산만 되지 않는다면 3월중에는 안정되지 않을까라는 게 저희들의 희망"이라고 말했다.

김 실장은 그러면서 "다른 지역으로까지 확산되거나 또는 전 세계에 확산이 된다면 파장은 길어질 수도 있다"며 "완전히 종식되려면 시간이 걸린다"고 전망했다.

김 실장은 신천지 강제수사 여부에 대해서는 "정부의 입장에서는 특정 종교 집단을 대상으로 하는 어떤 차별적인 조치는 당연히 할 수가 없다"며 "감염병 예방에 따라서 모든 국민이 응당 해야 할 의무가 있다. 그것을 따르지 않는다면 정부는 당연히 조치를 해야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 실장은 마스크 수급에 차질이 빚어진 것과 관련해서는 "세세한 현장을 정확하게 지금 확인, 체크하기가 어렵다"며 "그 과정에서 혼란이 있었다는 것은 솔직하게 인정하겠다"고 했다.

김 실장은 "국민 모두에게 가장 확실하게 공급할 수 있는 유통 채널은 약국"이라며 "특히 우리나라의 건보 시스템을 생각하면 약국에서 약을 사실 때 다 그게 등록되지 않나. 결국은 국민들 한 분 한 분이 얼마만큼의 마스크를 사셨는지 체크할 수 있는 시스템이 바로 약국 채널"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그걸 DUR(의약품 안전사용서비스)시스템이라고 하는데, 마스크는 의약 외품이라 지금은 거기에 담겨져 있지 않지만 (마스크에 DUR시스템을) 탑재하게 된다면 국민 개인에게 몇 장씩 공급했는지를 체크할 수 있다"고 했다.
지난 26일 시행된 마스크 판매업자 수출금지 조치가 늦은 것 아니냐는 비판에 대해서는 "사실 31번 환자가 나오기 전까지만 하더라도 지금 상황을 예측하는 것은 쉽지 않았다"며 "물론 그것도 정부의 잘못이라고 비판하시면 달게 받겠다"고 밝혔다.

중국인 입국금지가 더 빨리 이뤄졌어야 한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대통령 주재 하 감염병 전문가들과 2시간씩 간담회를 두 차례나 했는데, 그 전문가들도 일치된 의견을 보이는 건 아니다"며 "지금과 같은 세계화 시대에 얼마나 효과적인지, 감염병 퇴치를 위해서 가장 중요한 국제 공조에 얼마만큼 플러스가 되는지 등의 면에서 전문가들도 의견들이 많이 달랐다"고 했다.

'문재인 대통령 탄핵' 청원이 올라온 데 대해서는 "제가 언급하는 게 적절치 않은 것 같다"며 "국민들께서 판단하실 거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정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ellykim@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