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문 대통령, "경호 실력 세계 높은 수준"…경호처장, "K-경호로 선도"

공유
1

문 대통령, "경호 실력 세계 높은 수준"…경호처장, "K-경호로 선도"

문재인 대통령이 19일 청와대에서 유연상 신임 경호처장에게 임명장을 수여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문재인 대통령이 19일 청와대에서 유연상 신임 경호처장에게 임명장을 수여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은 19일 신임 유연상 청와대 경호처장에 대한 임명장을 수여했다.
대통령경호처 공채 3기로 임용된 유 처장은 경호본부 경호부장, 경호처 감사관, 경비안전본부장, 경호처 차장을 거쳐 경호처장 자리에 올랐다.

대통령 경호실이 공개채용을 시작한 1988년 이후 공채 출신 첫 경호처장이다.

내부 승진으로 경호처장에 오른 첫 사례로도 기록된다.

문 대통령은 이어진 환담 자리에서 "내부 승진으로 공채 출신이 처음으로 경호처장을 맡은 것을 매우 뜻 깊게 생각한다"고 말했다고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서면브리핑에서 전했다.

또 "우리 정부의 '낮은 경호, 열린 경호, 친근한 경호'를 말뿐이 아니라 실천으로 이끌어 오신 분이 신임 처장"이라며 "전임 처장의 기조를 이어서 잘해 주실 것"이라고 격려했다.

문 대통령은 "외부행사를 자주 가지면서 국민과 격의 없이 접촉하고, 외국 순방 때도 환영 나온 교민에게 가능하면 가까이 다가가 인사하곤 했는데, 경호하는 분들은 깜짝 놀랄 때가 있었을 것"이라고 했다.
또 "과거에는 경호가 대통령 중심이었으나 이제는 (대통령) 동선에 있는 현장 시민까지 확대해 모두가 경호 대상이 됐다"며 "국민에게 더 가깝게,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고, 소통할 수 있었다"고 했다.

그러면서 "'낮은 경호, 열린 경호, 친근한 경호'를 하려면, 경호하는 사람들은 힘이 두 배, 세 배 들기 마련인데 국민과 더 가깝게 할 수 있게 해 준 것을 고맙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유 신임 처장은 "중책을 맡기셔서 무거운 사명감과 책임감을 느낀다"며 "전임 처장이 닦아 놓은 '낮은 경호, 열린 경호, 친근한 경호'를 후임 처장이 공고화하면서 대통령 내외의 절대 안전을 확보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K-방역이 세계를 선도했듯이 경호 기법 면에서 ‘K-경호’라는 평가가 나올 수 있도록 국민 속에서 책임 있게 경호를 하겠다"고 했다.


이정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ellykim@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