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퀄컴, 글로벌 15개 통신사와 내년 '5G폰용 XR 뷰어' 상용화

공유
0

퀄컴, 글로벌 15개 통신사와 내년 '5G폰용 XR 뷰어' 상용화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 차이나모바일 등 제휴…소비자 및 고객사 대상 5G 경험에 확장 현실(XR) 적용 계획

사진=퀄컴이미지 확대보기
사진=퀄컴

퀄컴이 국내 이통3사를 포함한 글로벌 이동통신사업자들과 '5G 스마트폰용 XR 뷰어'를 내년 출시하는 등 통신사들과 협업 전선을 확장하고 있다.

퀄컴은 26일(현지시간) 미국에서 열린 세계 최대 AR 엑스포 'AWE(Augmented World Expo)'에서 글로벌 통신사, 스마트폰 제조사, XR 뷰어 제조사 등과 협력해 내년 소비자 및 고객사들에게 선보이게 될 XR 뷰어를 소개했다.

XR은 AR(증강현실)과 VR(가상현실), 융합현실(MR)을 아우르는 융복합 기술을 말한다.

5G 스마트폰과 연동되는 XR 뷰어가 처음 소개된 이후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 차이나모바일, 차이나텔레콤, 차이나유니콤, 도이치텔레콤, EE, KDDI, NTT도코모, 오렌지, 소프트뱅크, 텔레포니카, 버라이즌, 보다폰을 비롯한 15개 글로벌 통신사들은 몰입감 높은 5G 경험을 선사하기 위해 XR 뷰어의 출하 및 상용화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퀄컴 스냅드래곤 855 혹은 865 모바일 플랫폼이 탑재된 스마트폰과 연동되는 경량의 헤드셋 디바이스인 XR 뷰어는 USB-C 케이블로 5G 스마트폰에 연결되는 글래스 형태다. XR 뷰어는 높은 수준의 XR 경험 구현에 필수인 고대역과 저지연성을 가능케하는 5G 스마트폰 연결을 통해 뛰어난 몰입감을 제공, 새로운 시대의 포문을 열 것으로 주목받고 있다고 퀄컴 측은 설명했다.

퀄컴 측은 "XR과 5G의 결합으로 세계가 연결되고, 소통하고, 콘텐츠를 소비하는 방식이 변화하면서 소비자들은 가장 좋아하는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그들의 눈앞에서 AR로 즐길 수 있게 될 예정"이라며 "또한 직장내 회의는 가상 공동 작업 플랫폼과 홀로그램 텔레프레전스를 통해 혁신적으로 변모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퀄컴은 끊김 없는 사용자 경험을 보장하기 위해 퀄컴 XR 최적화 인증 프로그램 을 통해 XR 뷰어와 스마트폰의 성능을 테스트하고 호환성을 검증한다. 제조사들이 개별 검사 없이 다수의 스마트폰과 뷰어의 적합성을 보증 할 수 있도록 스마트폰용과 XR 뷰어용으로 두 가지 버전의 인증 프로그램이 제공된다.

퀄컴에 따르면 3글래스, 아이치이, 엔리얼, 오포, 파나소닉, 피코 및 쉐도우크리에이터를 비롯한 다수의 XR 뷰어 제조사가 향후 몇 개월 내에 퀄컴 스냅드래곤 기반 기기로 연동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인증 프로세스를 진행 중이다. 인증 프로세스를 통과한 스마트폰과 XR 뷰어 모두 소비자와 사용자의 호환성 및 성능을 나타내는 XR 최적화 배지 사용이 가능하다. 5G 지원 스마트폰을 통해 새로운 XR 경험을 제공하려는 스마트폰 제조사는 에이수스, 블랙샤크, 원플러스, 오포, 스마티잔, 비보, ZTE 등이 거론된다.

퀄컴 관계자는 "XR 경험은 가정 안팎에서 전 세계적으로 확장 가능하며, 내년에 모두가 새로운 현실을 경험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했다.


최영운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young@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