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스가, '포스트 아베' 대세…주요 파벌 지지 선언

공유
0

스가, '포스트 아베' 대세…주요 파벌 지지 선언

스가 요시히데 일본 관방장관. AP/뉴시스 이미지 확대보기
스가 요시히데 일본 관방장관. AP/뉴시스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관방장관이 자민당 총재 선거에서 대세로 떠오르고 있다.
31일 NHK에 따르면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가 속한 자민당 최대 파벌 호소다(細田)파는 이날 간부회의를 열고 스가 장관이 출마할 경우 지지하기로 했다.

파벌 회장인 호소다 히로유키(細田博之) 전 간사장은 기자들에게 "정책의 계속성과 일관성에 중점을 둬야 한다"고 강조했다.

NHK는 호소다파, 아소(麻生)파, 다케시다(竹下)파, 니카이(二階)파, 이시하라(石原)파 등 자민당 주요 파벌이 스가 장관 지지를 선언했거나 지지로 기울고 있다면서 표 대결에서 유리한 상황이라고 보도했다.

의원내각제를 채택한 일본에서는 집권당의 총재가 총리가 된다.

아사히신문에 따르면 호소다파(소속 의원 98명)은 물론 아소 다로(麻生太郞) 부총리 겸 재무상이 이끄는 2위 파벌 아소파(54명)도 이날 스가 관방장관을 지지를 결정했다.

총재직 출마를 고려하던 고노 다로(河野太郞) 방위상은 아소 부총리로부터 후보 단일화를 협조를 요구받아 사실상 출마가 보류됐다.
니카이 도시히로(二階俊博) 자민당 간사장이 수장인 4위 파벌 니카이파(47명)도 스가 관방장관 지지를 결정했다.

이시하라파(11명)는 '정책 연속성이 필요하다'는 이유로 스가 장관 편에 섰다.

다케시다파(54명)도 스가 장관을 향해 기울고 있다.

무파벌 의원 17명은 스가 장관에게 출마 요청을 한 상태다.

스가 장관은 이날 호소다 전 간사장과 다케시다파에 영향력을 행사하는 아오키 미키오 전 참의원 회장을 만나 지지를 호소했다.

반면 기시다파(47명)를 이끄는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63) 정조회장은 호소다파와 아소파의 표를 가져오려고 했지만 불발됐다.

당내 기반이 약한 이시바 시게루(石破茂·63) 전 간사장은 지난달 30일 지방 당원들의 투표 유무에 따라 출마 여부를 결정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정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ellykim@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