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 이슈 24] 트럼프 행정부, 4천억달러 늘린 1조8천억달러 규모 추가부양책 제시

공유
0

[글로벌 이슈 24] 트럼프 행정부, 4천억달러 늘린 1조8천억달러 규모 추가부양책 제시

트럼프대통령, “민주당과 공화당 제시안보다 큰 부양책 원한다”-타결까지 여전히 난관 많아

마스크를 착용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사진=로이터이미지 확대보기
마스크를 착용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사진=로이터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충격에 대응하기 위한 경기부양책 규모를 1조8000억달러(약 2070조원)로 늘려 민주당에 제시했다고 CNBC 등 외신들이 9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민주당이 요구하는 2조2000억달러 부양안과의 차이가 4000억달러로 좁혀진 셈이다.
래리 커들로 백악관 국가경제위원회(NEC) 위원장은 "트럼프 대통령이 수정된 부양안을 승인했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나는 솔직히 민주당이나 공화당이 제시한 것보다 더 큰 부양책을 원한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트위터를 통해서도 "코로나 부양책 협상이 진행되고 있다. 통 크게 가라(Go big!)"라고 말했다.

이날 스티븐 므누신 재무장관이 이날 민주당 소속 낸시 펠로시 하원의장과 30여분간 통화를 하고 경기부양책 규모를 기존의 1조6000억달러(약 1870조원 상당)에서 1조8000억달러로 증액해 제안했다.

트럼프 행정부와 민주당의 부양책 협상의 타결은 여전히 난관이 많은 상황이다.

펠로시 의장 대변인 드류 해밀(Drew Hammill)은 “므누신 장관이 민주당이 제기하는 일부 사안들을 받아들이려는 제안을 했다”면서 "바이러스를 제거할 전략적 계획에 대한 합의가 없다는 것이 특히 우려된다. 이것과 다른 제안들에 관해 우리는 부양책 규모에 관한 협상이 진행되는 동안 백악관의 입장을 여전히 기다리고 있다"고 말했다.

백악관은 당초 지난주에 경기부양책의 총액을 1조6000억달러로 제시했고 민주당은 2조2000억달러(약 2535조원)를 제안했다.
미치 매코넬 공화당 상원 원내대표는 "추가 경기부양책이 앞으로 3주 내 나오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신중한 입장을 밝혔다. 현재 공화당 상원은 에이미 코니 배럿 신임 연방대법관 지명자의 인준에 집중하고 있다.


박경희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hjcho1017@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