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공격경영 나서는 네이버…CJ대한통운과 물류 사업 제휴 추진

공유
1

공격경영 나서는 네이버…CJ대한통운과 물류 사업 제휴 추진

네이버가 CJ대한통운에 지분 투자 형태의 사업 제휴를 추진 중이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여파에 온라인 쇼핑 시장의 급격한 증가에 따라 네이버가 CJ대한통운의 물류·배송 등 물류 솔루션을 통해 사업 확장의 기회로 삼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14일 업계 등에 따르면 네이버는 CJ대한통운과 지분 인수를 검토 중이다. 네이버가 CJ대한통운 지분 10~20%를 확보하는 방안이 거론되고 있으며 투자 규모는 4000~8000억 원 가량이 예상된다.
국내 온라인 플랫폼 1위 기업인 네이버의 쇼핑 부문과 물류 사업의 대표주자인 CJ대한통운간 제휴가 현실화한다면 상당한 시너지를 낼 것이란 게 업계 안팎의 관측이다.

앞서 네이저는 4월 CJ대한통운과 함께 풀필먼트(물류 일괄대행)서비스를 진행해 왔다. 네이버로부터 위탁받은 상품을 CJ대한통운이 배송해주는 방식이다.

지분투자가 성공할 경우 네이버는 CJ대한통운의 2대 주주로 올라설 것을 관측된다. 6월 말 기준으로 CJ대한통운은 CJ제일제당(40.16%), 자사주(20.42%), 국민연금공단(8.18%) 등의 지분 구조를 갖고 있다. 여기에 지분 인수를 네이버의 자사주로 맞교환 방식으로, CJ대한통운 지분 10~20% 정도를 확보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네이버와 CJ대한통운은 이달 중 이사회를 통해 지분 인수 규모 등의 안건을 확정할 것으로 알려졌다.

네이버는 이날 “방법과 시기 등이 구체적으로 결정된 사항은 없다”며 “사업 성장을 위해 다양한 전략적인 방안들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민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minc0716@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