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산업부, 내년 중견기업 R&D에 269억 지원

공유
0

산업부, 내년 중견기업 R&D에 269억 지원

이미지 확대보기

산업통상자원부는 중견기업 연구개발(R&D)을 지원하기 위해 5개 사업에 269억 원을 투입하고 관련 기업 50개를 신규 과제 수행기관으로 선정할 예정이다.

산업부는 22일 이런 내용을 담은 '2021년 중견기업 R&D 사업 신규 과제 지원 계획'을 통합 공고한다.

이번 사업은 핵심 산업 육성, 지역 대표 기업 성장, 혁신 생태계 구축 등을 목표로 추진된다.

사업별로 보면 중견·강소기업 대표 사업인 '월드클래스 플러스'에 내년 예산 124억 원을 편성했다.

지원 대상은 매출 700억~1조 원, 최근 3년 평균 R&D 집약도 1% 이상, 직전년도 직접 수출 비중 50% 이하인 중견기업 또는 후보 중견기업이다.

글로벌 경쟁력 확보를 위한 기술 개발을 위해 16개 기업에 1곳당 최대 60억 원을 4년간 지원하기로 했다.

또 금융, 수출, 인력 등을 포함한 월드클래스 셰르파 프로그램을 통해 기업 성장을 도울 계획이다.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한 '지역 대표 중견기업 육성 사업' 예산도 65억 원으로 늘렸다.

비수도권에 위치한 중견기업이 지원 대상이며 직전년도 직접 수출 비중이 10% 이상이거나 R&D 집약도가 1% 이상이어야 한다.

이 사업에서는 컨소시엄 21곳을 선정해 기업 당 최대 8억 원을 지원하기로 했다.

'중견기업 상생 혁신 사업'을 통해서는 초기 중견기업·중소기업 컨소시엄 7개에 2년간 최대 10억 원을 지원할 예정이다.


이정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ellykim@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