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문 대통령 "한국, 코로나 극복 단계 진입…성장률 OECD 최고 전망"

공유
1

문 대통령 "한국, 코로나 극복 단계 진입…성장률 OECD 최고 전망"

사진=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사진=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은 27일 "한국은 코로나 극복의 단계로 진입하며, 포용적 회복과 도약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화상으로 열린 세계경제포럼(WEF·다보스 포럼) 주최 '한국 특별회의' 기조연설에서 "그 시작은 다른 나라들과 마찬가지로 집단면역의 첫걸음이 될 백신 접종이 될 것"이라고 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한국은 여러 제약회사와 계약을 맺어 전 국민에게 충분한, 다양한 종류의 백신을 확보했고, 일상회복의 포용성을 높이기 위해 전 국민 무료 접종을 결정했다"며 "백신 접종은 다음 달부터 요양병원, 노인의료복지시설, 고위험 의료기관 종사자와 돌봄 종사자 등을 시작으로 선순위에 따라 이뤄질 것"이라고 했다.

또 "이미 백신별 특성을 고려하여 운송과 보관, 접종에서 최적화된 방안과 함께, 이상 반응 시 대처 방안과 피해보상체계를 준비하고 있다"며 "자체 백신 개발에도 최선을 다하고, 한국에서 개발 중인 치료제가 성공하면 원하는 나라에 포용적으로 공급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했다.

문 대통령은 "한국이 세계에서 두 번째로 코로나의 도전을 받게 되었을 때, 사회적 약자 그 누구도 배제하지 않는 '포용'의 정신을 해결의 이정표로 삼았다"며 신속 검사와 무료 격리 치료, 마스크 5부제 전환 등의 사례를 소개했다.

또 "한국은 포용적 회복을 위해 위기 속에서 격차가 더 커지지 않도록 노력해왔다"며 "적극적인 고용유지 정책과 공공일자리 창출 등의 정책으로 고용 충격을 완화했고, 저소득층에 대한 정부 지원을 대폭 늘려 재정을 통한 분배 개선 효과를 높였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한발 더 나아가, 정부의 방역 조치로 영업금지 또는 영업제한을 받는 소상공인·자영업자에 대한 손실보상제와, 코로나 승자 기업의 자발적인 출연으로 코로나 약자들을 돕는 대신 정부가 강력한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이익공유제가 정부와 국회 차원에서 논의되고 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한국 경제는 올 상반기에 코로나 이전 수준을 회복할 전망이며, 지난해와 올해를 더한 합산 성장률에서도 OECD 국가 중 최고 수준을 기록할 전망"이라고 했다.

또 "이와 같이 빠른 경제 회복의 흐름 속에서 한국 국민들은 일상의 포용적 회복과 함께 경제에서도 포용적 회복과 도약의 가능성을 확인하고 더욱 담대한 도전으로 한국판 뉴딜을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한국은 세계 최고 수준의 정보통신기술 인프라를 갖추고 있고, 디지털 경쟁력도 괄목할만한 발전을 이루고 있다"며 "IT와 환경, 에너지 등 그린산업을 접목한 신제품과 신기술 테스트베드로 한국을 활용할 수도 있을 것"이라고 했다.


이정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ellykim@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