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연세대병원, 한국인에 맞는 후각검사 개발

공유
0

연세대병원, 한국인에 맞는 후각검사 개발

한국적 향 추가해 진단 정확도 높여 '코로나19' '파킨슨' 등 후각 저하 질환 진단에도 활용 기대

용인세브란스병원 이비인후과 하종균 교수(왼쪽부터)와 세브란스병원 이비인후과 조형주, 김창훈, 윤주헌 교수 연구팀. 사진=연세의료원이미지 확대보기
용인세브란스병원 이비인후과 하종균 교수(왼쪽부터)와 세브란스병원 이비인후과 조형주, 김창훈, 윤주헌 교수 연구팀. 사진=연세의료원

후각은 냄새를 맡는 감각으로 삶의 질에 큰 영향을 미치며 우울증이나 파킨슨병, 알츠하이머병 등 정신질환이나 신경퇴행성 질환의 조기 진단을 위한 바이오마커 역할을 하고 있다. 최근에는 코로나19 증상 중 후각 저하가 동반되는 것이 밝혀지면서 후각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한국의 문화 특성을 고려한 한국인의 후각 기능 평가 검사가 개발되 다른 질환에서도 활용이 기대되고 있다.

연세대의료원은 세브란스병원 이비인후과 김창훈·조형주·윤주헌 교수와 용인세브란스병원 이비인후과 하종균 교수 연구팀이 한국인에게 익숙한 후각원을 도입한 한국형 후각검사법 YOF(YSK olfactory function) 테스트를 개발했다고 3일 밝혔다.

기존 후각검사는 유럽의 후각테스트(Sniffin’sticks test)를 한국인에 친숙한 냄새로 변경한 KVSS-II을 주로 사용했다. 하지만 KVSS-II는 20년이 넘게 사용되면서 세대에 따른 문화적 경험이 달라져 향료 친화도가 떨어졌다. 이에 우리나라의 문화적 측면을 고려한 새로운 후각검사의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돼 왔다.

연구팀은 한국의 문화적 특성을 반영해 검사자들에게 친숙하고 인체에 무해하며 정확한 후각 검사가 가능한 YOF 테스트를 개발했다.

김창훈 교수는 “YOF 테스트(test)의 경우 특정 작용기에만 반응이 저하되는 것과 같은 후각 저하 양상의 세밀한 분류가 가능하다”며 “후각 저하의 원인과 연관 짓는 연구에 이용할 수 있어 파킨슨이나 알츠하이머병과 같은 신경퇴행성 질환의 조기진단 등에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검사개발 연구결과는 대한이비인후과학회가 발행하는 국제학술지 CEO(Clinical and Experimental Otorhinolaryngology)에 게재됐다.

최영운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young@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