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한화건설 컨소, 2조 규모 잠실 마이스 복합개발 우선협 선정

공유
0

한화건설 컨소, 2조 규모 잠실 마이스 복합개발 우선협 선정

국내 최대 복합시설 민간투자사업…HDC현산‧중흥 등과 팀 결성
서울시, 내년 1월부터 우선협상자와 협상…2023년 상반기 협약

한화건설이 총 사업비 2조 원대 규모의 ‘잠실 스포츠·MICE 복합개발사업을 수주했다.

서울시는 10일 ‘잠실 스포츠·마이스(MICE) 복합공간 조성 민간투자사업’ 우선협상대상자로 한화건설이 주간사인 ‘서울 스마트 마이스 파크’를 지정했다.
잠실 마이스 사업은 서울 송파구 잠실 종합운동장 일대 35만여㎡의 부지에 전시‧컨벤션 및 스포츠·문화시설, 업무·숙박·상업시설 등을 복합 조성하는 사업이다. 복합시설로는 국내 최대 규모의 민간투자사업이다.

시는 지난 2016년 4월 잠실운동장 일대 마스터플랜을 발표한 뒤 서울시 재정계획심의, 기재부 민간투자사업심의, 시의회 동의 등을 거쳐 사업 추진이 최종 확정됐다.

잠실 마이스 사업에 도전장을 내민 곳은 한화그룹이 주축이 된 한화컨소시엄과 한국무역협회가 주축이 된 무협컨소시엄 두 곳이었다.

한화 컨소시엄엔 한화건설과 한화시스템·한화솔루션·한화에어로스페이스 등 한화그룹 계열사는 물론 HDC 그룹과 금호건설·중흥건설·우미건설·하나금융투자·신한은행·킨텍스·넥슨·신라호텔 등이 합류했다.

무협 컨소시엄엔 무역협회를 주축으로, 코엑스와 현대건설·GS건설·포스코건설·대우건설·롯데건설·SK에코플랜트·KB금융그룹·NH투자증권·CJ ENM 등이 뭉쳤다.

서울시는 빠른 시일 내에 협상단을 구성하고 이르면 내년 1월부터 우선협상대상자와 실시 협약 체결을 위한 협상에 착수, 2023년 상반기 협약을 체결할 예정이다.
협상 단계부터 이번 사업으로 인한 교통‧환경 등 각종 영향 등을 면밀히 검토하고 지역주민, 시민, 전문가 등 의견을 반영해 설계안을 확정한 뒤 2023년 하반기 착공할 계획이다.

서성만 서울시 균형발전본부장은 “잠실 스포츠·MICE 민간투자사업은 서울의 글로벌 경쟁력을 높여줄 핵심 프로젝트로, 양질의 국제업무 인프라 조성을 통해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고,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하는 등 초일류 글로벌 도시 서울을 만들어 나가는데 일조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하수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hskim@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