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초점] 2022년에 주목해야 할 클라우드 트렌드 3가지

공유
2

[초점] 2022년에 주목해야 할 클라우드 트렌드 3가지

클라우드 서비스가 시장의 요구를 반영해 진화하고 있다. 자료=글로벌이코노믹이미지 확대보기
클라우드 서비스가 시장의 요구를 반영해 진화하고 있다. 자료=글로벌이코노믹
클라우드 서비스는 타사 제공업체가 호스팅하여 인터넷을 통해 사용자에게 제공하는 인프라, 플랫폼 또는 소프트웨어를 말한다. 많은 개발자와 스타트업은 클라우드 서비스를 단순히 '컴퓨팅'이나 '스토리지' 및 '네트워킹'으로 보고 있다.

클라우드 시장의 절대 강자인 아마존은 지난해 12월 아마존 웹 서비스(AWS)가 10번째 AWS 컨퍼런스(고객 및 파트너를 위한 회사의 연례 컨퍼런스)를 열었다. 많은 신생 기업들이 클라우드 및 SaaS 제품을 중심으로 IT 전략을 집중하는 데 비해 기존 기업들은 대규모 클라우드 컴퓨팅을 채택하는 데 더 느리다.
기존 기업들이 우려하는 부분은 보안, 규정 준수, 서비스 준수 계약 및 단일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하고 실행하는 데 사용되는 모든 기술 서비스의 목록에 대한 통제력 상실 때문이다.

가트너는 글로벌 퍼블릭 클라우드 시장 규모가 2022년에 4800억달러(약 552조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했다. 클라우드 시장 확대는 세계적인 현상이다.

전문가들은 신생 및 기존 기업들의 클라우드 서비스에 대한 인식에 대한 조사를 통해 2022년에 나타날 클라우드 시장의 변화와 이에 대응하는 클라우드 기업들의 변신에 대한 흐름을 전망하고 있다.

트렌드 1. 대체 공급업체에 대한 관심 확대

구글이나 메타, 아마존웹서비스(AWS) 등과 같이 대규모 데이터센터 운용 업체들이 계속해서 시장을 장악하고 고객과 파트너의 관심을 끌고 있다. 그러나 대체 클라우드 시장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대체시장에는 대기업(AWS, Microsoft Azure, Google Cloud, Oracle, IBM 및 Salesforce) 이외의 공급업체가 포함된다. 개발자와 기업은 거대기업보다 사용하기 쉽고 가격이 저렴하며 예측 가능한 가격 책정 모델을 제공하기 때문에 대체 공급업체와 해당 제품을 점점 더 많이 찾고 있다.
또한, 노동 시장이 빡빡하기 때문에 AWS 인증을 받은 개발자를 고용하는 것은 매우 비쌀 수 있다. 반면에 대체 클라우드는 덜 복잡하기 때문에 개발자 고용이 수월하고 상대적으로 저렴하다.

대부분의 중소기업들은 거대기업이 제공하는 글로벌 확장성, 양자 컴퓨팅, 수천 개의 컴퓨터나 컴퓨터 프로그램 사이를 연결하는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가 사실 필요하지 않다. 따라서 이런 기술에 필요한 R&D 보조금을 지원하고 싶지 않다.

대체 클라우드 시장에서 주목해야 할 기업으로는 리노드(Linode), 디지털 오션(Digital Ocean), OVH클라우드(OVHcloud), 업클라우드(UpCloud), 헤츠너(Hetzner) 및 에퀴닉스 메탈(Equinix Metal)이 있다.

2021년 테크스트롱 리서치(Techstrong Research)는 이런 대안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는 ‘DevOps 및 Alternative Cloud’라는 보고서를 발표했다.

트렌드 2. 산업별 클라우드 생태계 확장

은행, 보험 및 기타 규제가 심한 산업의 회사는 클라우드 컴퓨팅을 채택하는 데 더디다. 그러나 시장은 빠르게 진화하고 있으며 기업은 클라우드에 대한 접근 방식을 재고하고 있다.

이런 규제를 받는 회사가 클라우드에 더 많은 투자를 시작하는 이유 중 하나는 고객이 비즈니스에 참여하는 방식에 기대가 높아졌기 때문이다. 고도로 규제되는 회사와 산업은 핀테크, 보험 기술, 건강 기술 및 기타 산업 중심의 신생 기업에 의해 점점 더 많은 도전을 받고 있다.

그에 못지않게 중요한 것은 공급업체는 한 가지 크기가 모든 사람에게 적합하지 않다는 것을 깨닫고 있다는 것이다. 규제를 받는 산업에는 규제 및 규정 준수 요구사항을 충족하는 특정 클라우드가 필요하다.

이런 산업 중심 클라우드는 다양한 기술 파트너가 규제 대상 산업에 소프트웨어를 제공할 수 있는 전체 생태계로 설계되지 않았다.

대신 공급업체는 산업별 제품을 제공하기 위해 두 가지 다른 접근 방식을 취했다. 일부 제공업체는 사전 구축되었지만 사용자 정의가 가능한 애플리케이션을 제공하고 있다.

은행 클라우드 영역에서 주목할 만한 발표는 골드만삭스와 AWS가 금융 서비스 조직을 위한 데이터 관리 및 분석 솔루션을 만들기 위해 협력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이 협업의 결과가 골드만삭스 금융 데이터 클라우드다. AWS가 미래에 보다 일반적인 금융 서비스 생태계를 제공할지 여부는 불분명하다.

또한 IBM도 고객 및 파트너 측면에서 금융 서비스용 클라우드를 지속적으로 성장시키고 있다. IBM은 뱅크 오브 아메리카(Bank of America)와 협력하여 금융 서비스용 클라우드를 구축한 후 은행의 CTO 하워드 보빌을 고용해 IBM의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비즈니스를 이끌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2021년 11월 금융 서비스 전용 마이크로소프트 클라우드 일반 공급을 발표했다. 이 회사는 이미 금융 서비스 업계에서 큰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으며 채택을 면밀히 보고 있다.

2021년 9월 웰스 파고는 마이크로소프트와 파트너십에 크게 의존하는 디지털 인프라 전략을 발표했지만 웰스파고가 마이크로소프트 금융 클라우드 서비스를 사용한다는 언급은 없다.

다른 산업에서도 클라우드가 뒤따를 것으로 기대된다.

대형 공급업체가 주요 업계 기존 기업과 협력하여 해당 업계 성능, 보안 및 규정 준수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 클라우드 생태계를 구축할 것이다. 예를 들어, 건강 정보 기술 (HIT) 서비스, 장치 및 하드웨어 기업 체르너(Cerner) 인수를 완료 후 오라클이 헬스케어 클라우드를 제작하는 것을 상상할 수 있다.

3. 소프트웨어 공급망이 보안의 핵심으로 부상

공급망은 2021년의 모든 산업 및 직무 전반에서 핵심 문구였다.

소프트웨어 공급망도 마찬가지다. 본질적으로 소프트웨어 공급망은 소프트웨어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모든 것이 포함된다.

여기에는 API, 클라우드 서비스, 컨테이너, 데브옵스(DevOps, 소프트웨어 개발자와 정보기술 전문가 사이 소통, 협업 환경이나 문화) 파이프라인 및 사용하는 모든 오픈 소스 구성 요소가 포함된다.

소프트웨어에는 많은 요소들이 포함되며 공급망을 이해하는 것은 보안 및 위험 노출을 파악하는 데 중요하다.

실제 API 보안은 2022년에 매우 뜨거운 주제가 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여전히 ​​최고의 사이버 보안 위협은 사람이다. 랜섬웨어 갱단과 국가 후원 행위자에 의한 복잡한 사이버 공격이 많은 주목을 받지만, 클라우드 구성 오류와 패치되지 않은 소프트웨어가 가장 큰 위협이 될 수 있다.

소프트웨어 공급망을 이해하면 잠재적 약점을 발견하는 데 도움이 되고 자동화, 관찰 가능성 및 기타 보안 도구를 추가하여 잠재적인 문제를 발견하는 데 도움이 된다.

클라우드는 시장의 요구 반영해 진화

클라우드가 새로운 것은 아니지만 클라우드 시장은 계속해서 진화하고 있다. 개발자 커뮤니티는 빠르게 클라우드 컴퓨팅을 채택했지만 대기업은 뒤처졌고 규제 대상 산업은 훨씬 더 느렸다.

대체 클라우드 시장은 거대 기업들의 복잡성을 원하지 않고 무한한 옵션과 글로벌 데이어 공간이 필요하지 않은 개발자와 기업을 위해 다양한 옵션을 제공하고 있다.

동시에 규제 대상 산업은 해당 산업의 과제에 고유하게 초점을 맞춘 클라우드 제품 덕분에 클라우드 전략을 변경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소프트웨어와 데이터가 어디에 있든 보호되어야 한다. 소프트웨어 공급망에 집중하면 보안 취약성에 대응하고 필요할 때 요소를 업데이트할 수 있다.


박정한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park@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