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넥슨 故김정주 유족 상속세 신고…납부액 6조원 추정

공유
0

넥슨 故김정주 유족 상속세 신고…납부액 6조원 추정

사진=엔엑스씨(NXC) 공식 사이트이미지 확대보기
사진=엔엑스씨(NXC) 공식 사이트
넥슨의 창업주인 고(故) 김정주 엔엑스씨(NXC) 이사의 유가족 측이 세무당국에 상속세를 신고한 것으로 알려졌다. 상속세 규모는 약 6조원대로 추정된다.

김정주 창업주는 지난 2월 27일, 하와이에서 체류중 유명을 달리했다. 상속세 신고기한은 고인이 사망한 달 마지막날부터 6개월로, 기한은 지난달 31일이었다. 유가족이 신고한 유산 대부분은 김 창업주의 NXC 지분이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NXC는 넥슨 그룹의 지주사다. 지난해 기준 도쿄증권거래소에 상장된 넥슨 본사 지분 47.15%가 NXC의 몫이다. 김 창업주는 NXC 전체 지분 중 67.49%를 소유 중이었다. 배우자인 유정현 NXC 감사는 29.43%, 두 자녀의 지분은 각각 0.68%였다.

넥슨 본사의 시가총액은 8월 31일 기준 2조5526억엔(약 25조원)이었다. 김 창업주 지분에 기타 투자 기업 지분등올 종합하면 전체 상속 재산 규모는 약 10조원, 상속세율 65%를 적용하면 상속세 규모는 6조원을 넘어설 것으로 추정된다.

상속세는 납부 당사자 신고 후, 세무당국에서 최종적으로 세액을 결정한다. NXC 측은 "세엑 규모는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며 "유가족 측은 정해진 법적 절차에 따라 성실히 세금 납부 의무를 이행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원용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wony92kr@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