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미국, 중국 견제 위해 일본의 1000㎞ 장거리 미사일 개발 옹호

공유
0

미국, 중국 견제 위해 일본의 1000㎞ 장거리 미사일 개발 옹호

중국군이 대만 해협 등을 향해 미사일 발사 훈련을 하고 있다. 이에 일본은 장거리 미사일 개발을 추진중이다  사진=로이터
중국군이 대만 해협 등을 향해 미사일 발사 훈련을 하고 있다. 이에 일본은 장거리 미사일 개발을 추진중이다 사진=로이터
미국과 일본이 서태평양에서 중국의 적대적인 군사 활동을 저지하기 위해서는 장거리 공격 능력이 필수적이다. 인도-태평양 지역에서 근무하는 미 해병대 지휘관 스티븐 러더 중령은 장거리 무기를 획득하는 것은 일본에 달려 있지만, 이를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중국이 해군 증강을 가속화하고 동중국해와 남중국해의 전통적인 작전 구역 밖 전략과 관련해 이러한 발언을 했다.
2022년 5월, 중국 해군의 랴오닝 항공모함은 일본 근처의 미야코 해협을 통과하여 서태평양 지역에서 훈련을 실시했다고 유라시안타임즈가 보도했다.

중국은 잘 정립된 접근 방지 및 지역 거부 시스템을 가지고 있으며, 해안선을 따라 장거리 무기와 장거리 미사일을 보유하고 있다.

그러나 일본 미사일은 일본 해안에서 눈에 띄는 거리 내에 도착한 후 침입군의 함선이나 비행기를 타격할 수 있지만 유라아시아 타임즈가 지적한 것처럼 일본에서 발사된 중국 또는 북한 토양의 미사일 기지는 타격할 수 없다.

미국은 이미 의회 연구 보고서에서 중국이 함대 규모로 세계에서 가장 큰 해군을 보유하고 있음을 인정했다. 그리고 DF-21과 같은 대함 미사일과 태평양의 미국 자산을 공격 할 수 있는 장거리 미사일도 보유하고 있다.

중국과 대만 사이에 긴장이 끊임없이 고조되면서 무력 충돌이 막 다가오고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소외된 두 국가 간의 분쟁은 대만과의 지리적 근접성 때문에 일본을 그 경계로 이끌 것이다.

미국은 바이든이 5월 아시안 투어에서 약속한 대로 개입할 것이다. 국방부 자료에 따르면, 미국은 일본에 약 5만6000명의 현역 군인을 보유하고 있다. 중국 근교 바다에서 항행의 자유 작전을 수행하는 미국 7함대도 일본에 본부를 두고 있다.
지난달 대만 봉쇄를 시뮬레이션한 훈련의 일환으로 중국군은 일본의 배타적 경제수역 내에 떨어진 미사일 다섯 발을 발사했다. 낸시 펠로시 하원의장이 자치령 섬인 중국을 방문한 후 베이징은 보복했다. 이로 인해 일본 자위대를 위한 장거리 무기의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인도-태평양 해병대 사령관은 최근 닛케이 아시아와의 인터뷰에서 일본제 제12형 지상 순항미사일 부대와 함께 행동하는 미국의 육상 해군 타격 미사일을 사용하면 미군이 해상 거부 작전을 수행할 수 있다고 말했다. 다시 말해 일본의 지상 자위대와 미군이 최근 일본의 외딴 남서부 아마미 오시마 섬을 방어하기 위해 합동 군사 훈련인 '오리엔트 실드'를 언급한 것이다. 일본 제12형 대함 미사일과 미국산 하이마스(HIMARS)가 훈련에 참여했다.

일본의 지대함 미사일은 현재 100km 이상을 이동할 수 있지만, 사거리를 1000km 이상으로 늘려 중국과 북한의 해안을 사거리 내에 둘 계획이다. 러더 중령은 장거리 미사일 구축을 위한 도쿄의 노력을 장려할 것이라고 말했다.

태평양 해병대 중령의 이러한 발언은 일본 국방부가 지역 긴장 고조에 대처하기 위해 장거리 미사일 생산을 시작하고 초음속 미사일 시스템을 연구할 계획이라고 발표한 지 하루 만에 나왔다.

일본은 장거리에서 공격을 개시할 수있는 두 가지 종류의 '스탠드 오프' 미사일을 만들려고 한다고 선언했다. 스탠드오프 미사일은 멀리서 발사할 수 있어 공격하는 인원이 충격 지역을 탈출하거나 사격을 방어하는 것을 피할 수 있다.

강화된 제12형 지대함 미사일(러더가 언급)은 국방부의 제안에 언급된 장거리 교착 미사일 중 하나이다. 정부는 선박이나 항공기에서 발사할 수있는 버전도 개발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8월 2일, 일본 국방부가 현재 개발 중인 Type 12 지대함 미사일(SSM)의 업그레이드된 버전의 배치를 가속화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처음에 Type 12 SSM의 범위는 200km였다. 새롭고 향상된 모델은 범위를 최소 900km, 궁극적으로 1200km까지 늘리는 것을 추구한다. 미사일의 설계는 레이더 횡단면(RCS)을 낮추고 스텔스를 높이기 위해 변경되었다.

대량 생산을 위해 계획된 또 다른 미사일은 초속 활공 발사체(HGVP)다. 다른 미사일보다 민첩하지만 기술은 아직 초기 단계에 있다. 중국은 이미 초음속 무기를 보유하고 있고, 북한도 그것을 개발한 것으로 추정된다.

이 두 무기 외에도 워싱턴과 도쿄는 2027 년경까지 일본에 대함 미사일 유닛을 배치하는 협상을 진행하고 있다.

미국은 대함 미사일 비행 중대와 함께 해병대 리토랄 연대(MLR)를 창설하고 있다. 해병대는 처음에 하와이에 연대를 설립하고 인도 태평양 전역에 걸쳐 다른 부대를 개발하려고 했다. 해군 타격 미사일은 잠재적으로 리토랄 연대( MLR)의 핵심 구성 요소를 형성할 것이다.

지난달 3일부터 16일까지 하와이 섬에서 개최된 대규모 연습에서 도로 이동 무기 시스템을 선보였다. 해군 해상 원정함 간섭 시스템(NMESIS)은 레이시온이 만든 해군 타격 미사일을 위한 탠덤 발사기를 운반하도록 수정된 오시코시(Oshkosh) 합동 경량 전술 차량이며 군함을 파괴할 수 있다.

러더 중령은 일본이 미국과 함께 정보 수집을 강화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도쿄와 워싱턴이 중국 군함과 전투기에 대응할 수 있는 능력 증강은 베이징과의 잠재적 충돌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이상욱 글로벌이코노믹 국방전문기자 rhee@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