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미국 위성에 딱 걸린 북한·러시아 용병회사 바그너 그룹 무기거래

공유
1

미국 위성에 딱 걸린 북한·러시아 용병회사 바그너 그룹 무기거래

백악관, 무기거래 하는 위성사진 전격 공개

존 커비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조정관이 워싱턴에서 열린 백악관 기자회견에서 러시아와 북한 간 철도 차량 이동을 보여주는 위성 사진을 제시하고 있다. 사진=로이터
존 커비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조정관이 워싱턴에서 열린 백악관 기자회견에서 러시아와 북한 간 철도 차량 이동을 보여주는 위성 사진을 제시하고 있다. 사진=로이터
북한과 러시아 용병회사 바그러 그룹의 무기 거래가 미국 위성에 걸렸다.

북한은 그동안 바그너 그룹과의 무기거래를 부인해 왔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미국 백악관은 20일(현지 시각) 북한이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전쟁을 돕고 있는 러시아 민간 용병회사인 바그너 그룹과 무기거래를 하는 위성사진을 전격 공개했다.

러시아의 바그너그룹은 우크라이나는 물론 시리아와 아프리카 등 러시아가 개입한 분쟁 지역에서 잔혹함으로 악명을 떨친 용병회사다.

북한이 바그너 그룹에 무기를 판매했다는 미국의 발표에 대해 중상모략이라면서 부인하자 증거 사진을 공개하면서 지원 중단을 압박한 것이다.

존 커비 백악관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전략소통조정관은 이날 브리핑에서 러시아와 북한에서 찍은 두 장의 위성사진을 보여주면서 "이 이미지는 5개의 러시아 기차 차량이 (지난해) 11월 18일 러시아에서 북한으로 이동하는 것을 보여준다"면서 "북한은 다음 날인 11월 19일 이 열차 차량에 컨테이너를 적재했으며 이 열차는 러시아로 돌아갔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우리는 와그너 그룹에 전달된 무기 규모가 우크라이나 전장에서의 역학을 바꾸지 않은 것으로 평가한다"면서 "우리는 와그너 그룹이 계속해서 북한의 무기 시스템을 받을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커비 조정관은 "북한의 무기 이전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를 정면으로 위반한 것"이라면서 "우리는 오늘 유엔 안보리 대북제재위의 전문가 패널에 관련 정보를 공유했다"고 밝혔다.
이어 "우리는 동맹국과 함께 안보리에서 이런 위반 문제를 지속 제기할 것"이라면서 "우리는 북한의 행동을 규탄하며 바그너 그룹에 대한 무기 제공을 즉각 중단할 것을 북한에 촉구한다"고 말했다.

바그너그룹은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을 암살하려고 용병들을 수도 키이우에 침투시키는 등 우크라이나 전쟁 초반부터 깊숙이 개입해왔다.

특히 러시아 정규군이 예상과 달리 우크라이나 전쟁에서 고전하며 큰 손실을 보자 이를 대체할 용병을 주요 전선에 투입했으며 현재 우크라이나에 계약직 1만 명과 죄수 4만명 등 5만 명을 배치한 것으로 미국 당국은 추산하고 있다.

한편 미국은 이날 바그너 그룹을 국제범죄조직으로 지정했다.

커비 조정관은 국제범죄조직 지정의 의미에 대해 "바그너 그룹을 제재하는 것뿐만 아니라 전 세계를 무대로 한 바그너 그룹의 활동 역량도 제한할 수 있는 추가적인 수단을 제공한다"면서 "이번 지정에 따라 내주에 바그너 그룹 및 다수 대륙에 있는 관련 네트워크를 대상으로 한 추가 제재를 부과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태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tjlee@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