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카카오·하이브 'SM인수전' 극적 합의…경영권·플랫폼 협력 나누기로

공유
0

카카오·하이브 'SM인수전' 극적 합의…경영권·플랫폼 협력 나누기로

하이브 "주주가치 부정적 영향 고려"…카카오 "공개매수 예정대로"

사진=SM엔터테인먼트이미지 확대보기
사진=SM엔터테인먼트
카카오와 하이브의 SM엔터테인먼트 인수전이 극적으로 타결됐다. 하이브는 경영권 인수 작업을 중단하고 카카오에 경영권을 넘기는 대신 플랫폼 협력을 이어가기로 했다.

하이브는 이 같은 내용으로 카카오와 합의에 도달해 인수 절차를 중단한다고 12일 밝혔다.
하이브는 보도자료를 통해 "하이브는 카카오·카카오엔터테인먼트와의 경쟁 구도로 인해 시장이 과열 양상을 나타내고 있다고 판단했다"며 "이는 하이브의 주주 가치에도 부정적 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점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의사결정을 내렸다"고 전했다.

하이브는 카카오 측의 추가 공개매수로 경쟁 구도가 심화하면서 SM 인수를 위해 제시해야 할 가격이 적정 범위를 넘어섰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카카오 역시 보도자료를 내고 "하이브의 SM 인수 중단 결정을 존중한다"며 "카카오와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하이브, SM엔터테인먼트와 상호 긍정적 영향을 주고 받는 파트너로서 K팝을 비롯한 K컬처의 글로벌 위상 제고를 위해 다양한 협력 관계를 이어가기로 의견을 모았다"고 밝혔다.

26일까지 진행 중인 공개매수에 대해서는 "하이브의 결정으로 불확실성이 해소된 만큼 26일까지 예정된 공개 매수를 계획대로 진행해 추가 지분을 확보하고 하이브와 SM엔터테인먼트와의 사업 협력을 구체화해 나가겠다"고 설명했다.


여용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dd0930@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