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현대차그룹, 전기차 자동 충전 로봇 시연 영상 최초 공개

공유
0

현대차그룹, 전기차 자동 충전 로봇 시연 영상 최초 공개

무거운 케이블 대신 들어주는 외팔형 로봇 시연
초고속 충전 인프라 확대될수록 필요성 커질 듯

전기차 자동 충전 로봇 시연 영상 화면. 사진=현대자동차그룹이미지 확대보기
전기차 자동 충전 로봇 시연 영상 화면. 사진=현대자동차그룹
현대자동차그룹이 21일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전기차 자동 충전 로봇의 충전 시연 영상을 처음으로 공개했다.

이번에 현대차그룹이 공개한 전기차 자동 충전 로봇은 충전기의 케이블을 차량 충전구에 체결해주고 충전이 완료되면 제자리에 돌려놓는 외팔형 로봇이다. 지난해 7월 컴퓨터 그래픽으로 제작된 영상을 공개한 바 있다.
이번 영상은 현대차 아이오닉 6가 전기차 충전 위치에 자율주차하는 장면으로 시작된다. 차량이 충전 가능 구역에 주차되면 전기차 자동 충전 로봇과 차량이 서로 통신해 충전구 덮개를 열고, 로봇은 내부에 장착된 카메라를 통해 충전구의 정확한 위치와 각도를 계산한다.

로봇은 충전기를 들어 차량의 충전구에 체결해 충전을 시작하며 충전이 완료되면 충전구를 뽑아 제자리에 돌려놓고 차량 충전구 덮개를 닫는 등 모든 과정을 스스로 수행한다.

현대차그룹의 설명에 따르면 언뜻 간단해 보이는 전기차 자동 충전 로봇의 움직임은 첨단 로봇 기술의 집약체라고 한다. 차량의 주차 위치와 충전구의 형태, 날씨, 장애물, 케이블의 무게 등 고려해야 할 변수가 다양하기 때문이다.

특히, 로봇이 충전기를 플러그에 체결하기 위해서는 변수를 빈틈없이 계산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기술이 필요하다. 현대차그룹은 로봇에 3D 카메라 기반 AI 기술을 적용한 알고리즘을 개발했으며, 이를 기반으로 한 차세대 제어 기술을 통해 로봇이 무거운 충전기를 정확하게 체결할 수 있도록 했다.

옥외에 설치되는 충전기를 위해 우수한 방수·방진 등급을 확보했고 고온·저온 환경에서도 안정적으로 구동될 수 있도록 성능 등급을 향상시켰다.

이밖에도 현대차그룹은 레이저 센서가 내장된 안전 폴대를 로봇 주변에 설치, 장애물이 접근하는 것을 감지할 수 있도록 해 혹시 모를 안전사고까지 예방한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충전 속도가 빠른 초고속 충전기로 변화할수록 전기차 자동 충전 로봇의 역할 이 커질 것”이라며 “머지않아 고객 불편을 대폭 줄일 수 있도록 완성도를 지속해 높여 가겠다”고 말했다.

이번에 공개된 전기차 자동 충전 로봇은 오는 31일 개최되는 ‘2023 서울모빌리티쇼’ 현대차 전시관에서 만나볼 수 있다.


육동윤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ydy332@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