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리플 4% 급등, CBDC·스테이블코인 개발 위한 플랫폼 출시

공유
5

리플 4% 급등, CBDC·스테이블코인 개발 위한 플랫폼 출시


블록체인 기업 리플은 중앙은행, 정부, 금융기관이 자체 디지털 화폐를 발행할 수 있는 중앙은행 디지털 화폐(CBDC) 플랫폼을 출시한다. 사진=로이터이미지 확대보기
블록체인 기업 리플은 중앙은행, 정부, 금융기관이 자체 디지털 화폐를 발행할 수 있는 중앙은행 디지털 화폐(CBDC) 플랫폼을 출시한다. 사진=로이터

블록체인 기업 리플은 중앙은행, 정부, 금융기관이 자체 디지털 화폐를 발행할 수 있는 중앙은행 디지털 화폐(CBDC) 플랫폼을 출시한다고 코인데스크와 디크립트 등 다수 외신이 18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마찰 없는 종단 간 솔루션'으로 설명되는 리플 CBDC 플랫폼은 2021년 CBDC 발행을 위해 처음 도입된 리플의 개인 원장을 기반으로 한다. 이는 주로 결제용으로 설계된 XRP 원장(XRPL)과 동일한 블록체인 기술이 기반이다.

정부 기관은 리플의 플랫폼을 사용해 발행, 유통, 상환, 토큰 소각 등 CBDC의 전체 수명 주기를 관리하고 맞춤화할 수 있다. 또한 금융 기관은 CBDC를 사용해 기관 간 결제 및 유통 기능을 관리하고 참여할 수 있다.

중앙은행은 도매 및 소매 CBDC를 모두 발행할 수 있으며, 오프라인 거래도 가능하다.

이 플랫폼은 리플의 개인 원장을 개선한 버전으로, 2021년에 CBDC 발행을 위해 시작됐다. 게다가 이 플랫폼은 XRP 원장에 의해 구동되지만, 새로운 개인 원장을 기반으로 구축됐다.

리플은 사실상의 중앙은행인 홍콩 통화관리국이 운영하는 프로그램인 e-HKD 파일럿을 통해 플랫폼의 사용 사례를 보여줄 예정이다. 또한 대만의 푸본 은행(Fubon Bank)과 협력해 부동산 자산 토큰화 및 주식 분배를 위한 상품을 e-HKD 파일럿에 따라 구축하고 있다.

리플의 CBDC 담당 부사장 제임스 월리스는 "여러 중앙은행의 신뢰할 수 있는 파트너로서, 리플은 이 플랫폼이 CBDC 구현을 위한 계획을 수립하고 기술 전략을 개발하는 많은 중앙은행과 정부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믿는다"고 말했다.
월리스는 플랫폼의 혁신적인 기능이 "국내 및 국경 간 결제의 즉각적인 결제를 가능하게 하고, 위험을 줄이며, 거래 양쪽에서 디지털 화폐를 빠르게 주고받는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18일 리플(XRP)/달러(USD)가격 1일 차트. 리플 가격이 4% 이상 급등해 0.47달러까지 치솟았다. 출처=코인마켓캡이미지 확대보기
18일 리플(XRP)/달러(USD)가격 1일 차트. 리플 가격이 4% 이상 급등해 0.47달러까지 치솟았다. 출처=코인마켓캡

리플의 XRP 토큰은 이 소식 후 4% 이상 급등해 최고 0.4713달러까지 치솟았다.

18일 한국 시간 오후 11시 09분 현재 코인마켓캡 데이터에 따르면 리플(XRP)은 4.51% 폭등해 0.4643달러에 거래됐다. 같은 시간 비트코인(BTC)은 2.56% 상승해 2만7309달러에 거래됐다. 이더리움(ETH)도 동반 상승해 1.61% 올라 1820.12달러를 기록했다.


김성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jade.kim@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