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빌게이츠 "대외 원조에 적극 나서달라" 요청

공유
0

빌게이츠 "대외 원조에 적극 나서달라" 요청

[글로벌이코노믹=온라인뉴스팀] 마이크로소프트(MS) 공동창업자인 빌 게이츠는 22일 국회를 방문해 우리나라가 공적원조 수혜국에서 공여국으로 변모한 경험을 살려 대외 원조에 적극 나서달라고 요청했다.

빌 게이츠는 이날 국회 의원회관에서 행한 강연에서 "보건 증진이나 농업 분야 쌀 생산성 증대, 새마을 운동 등 다양한 활동으로 한국이 많이 변화했다"면서 "1960년대 수원국(원조를 받던 나라)였을 때 기억을 갖고 전 세계에 눈을 돌려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또 "지금 한국이 전세계를 지원하는 것은 외부 원조에 대한 보은"이라면서 "5년 전 경제위기가 닥쳤는데도 한국이 2015년까지 원조를 3배 정도 증가시키겠다고 약속했다"고 상기시켰다.

그는 "5세 미만 유아 사망률을 줄일 수 있었던 것은 백신 보급의 확대 덕분"이라면서 "대중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싸이도 적극적으로 소아마비 근절에 기여하고 있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이날 강연에는 세계적 기업체의 회장에서 자선활동가로 변신한 빌 게이츠의 강연을 듣기 위해 여야 의원 40여명이 참석했다.

빌 게이츠는 기업활동과 자선활동에서 느끼는 기쁨이 어떻게 다른지 묻는 민주통합당 박영선 의원의 질문에 "피라미드를 짓거나, (갑부처럼) 500명을 고용해 부채질을 하도록 하는 데 돈을 쓰는 것이 무슨 의미가 있겠나"는 말로 사회 환원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한 참석자가 "미국 국무부에 건의해 박근혜 대통령의 방미 때 원자력협정이 성사될 수 있게 도와달라"고 요구하자 빌 게이츠는 "바람직한 일들이 반드시 일어나고 원자력도 주어진 역할을 해야 된다고 생각한다"고만 답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