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예∙스포츠

'천기누설' 쌀, 쌀밥 다이어트? 성인병, 비만, 당뇨, 고혈압, 심근경색, 치매예방, 변비에 좋은 음식…흑미(검은쌀), 가바쌀, 곤약쌀 효능효과! 콜레스테롤, 중성지방 낮추는 법

기사입력 : 2017-01-09 15:24

  • 인쇄
  • 폰트 크기 작게
  • 폰트 크기 크게
공유 41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구글플러스 공유하기
















center
'천기누설' 쌀, 쌀밥 다이어트? 성인병, 비만, 당뇨, 고혈압, 심근경색, 치매예방, 변비에 좋은 음식…흑미(검은쌀), 가바쌀, 곤약쌀 효능효과! 콜레스테롤, 중성지방 낮추는 법 /사진=MBN '천기누설' ('천기누설' 2017년 비만과의 전쟁! 쌀로 살을 잡아라!)

['천기누설' 쌀, 쌀밥 다이어트? 성인병, 비만, 당뇨, 고혈압, 심근경색, 치매예방, 변비에 좋은 음식…흑미(검은쌀), 가바쌀, 곤약쌀 효능효과! 콜레스테롤, 중성지방 낮추는 법]

지난 8일(일요일) 밤 9시 40분 방송된 MBN ‘천기누설’ 240회에서는 ‘2017, 비만과의 전쟁! 쌀로 살을 잡아라!’는 주제로 관련 건강정보를 전했다.

매년 반복되는 새해 소망 1순위, 다이어트! 하지만 매번 작심삼일로 끝나는 경우가 많은데……

이에 ‘천기누설’에서는 비만을 방치할 경우 고지혈증, 당뇨, 변비를 불러올 수 있다고 충고하며 매일 먹는 밥만 바꿔도 비만을 잡을 수 있다고 조언했다.

21세기 인류 최대의 역병이라 불리는 당뇨병! 그야말로 전 세계는 지금 당뇨병과의 전쟁 중인 것이다.

이날 방송에서는 살찌게 했던 ‘쌀'의 놀라운 반전 효능과 뱃속 노폐물 빼는 독소 청소부 쌀부터 비만뿐만 아니라 당뇨까지 잡는 신비의 쌀까지 소개하며 눈길을 모았다.

< 다이어트와 흰쌀밥의 오해와 진실 >

1. 탄수화물이 주요 성분으로 이뤄진 쌀은 충부한 포감을 줘 과식과 요요현상을 막아준다.

2. 쌀은 정제된 밀가루와 달리 섭취시 몸에 천천히 흡수되어 (밀가루보다)다이어트에 도움을 준다.

3. 흰쌀과 반찬을 함께 섭취하는 한식 식단은 혈당을 급격히 올리지 않는다.

4. 즉, 적당량의 흰쌀밥을 먹으면서 균형 잡힌 식단을 꾸린다면 (흰쌀밥을 섭취해도)얼마든지 건강한 다이어트를 할 수 있다.

5. 하지만 흰쌀은 도정과정을 거치며 비타민과 단백질 등이 감소한다는 단점이 있다.

이에 각종 영양과 기능을 더한 이른바 ‘기능성 쌀’이 최근 각광을 받고 있는데, 시중에서 판매되는 기능성 쌀의 종류는 무려 87가지 정도이다.

#흑미

- 흑미 섭취로 15kg 감량과 혈관의 지방을 잡아줬다는 김서경(53) 씨의 사연 소개(1년 동안+1시간 유산소 운동+식이요법 병행)

- 다이어트와 혈관 건강까지 잡아준 음식, 검정쌀-흑미!

- 한의학적 관점에서 흑미는 심장과 간에 좋고 또한 특히 신장에 좋아서 노화를 방지하고 면역력을 높여준다.

-흑미에는 미네랄, 단백질, 비타민들이 다량 함유 영양소가 풍부한데 특히 흑미에 들어 있는 안토시아닌 성분은 지방 분해를 촉진하고 지방의 축적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어서 다이어트에 좋다.

- 또한 안토시아닌 성분은 몸속 중성지방을 낮춰 체중감량에 도움이 되며 혈관에 침전물이 생기는 것을 막아 콜레스테롤을 억제해 고혈압, 심근경색 같은 혈관성 질환 예방에 좋다.

- 흑미에 들어 있는 감마 오리자놀 성분은 몸속 콜레스테롤을 낮춰 비만과 성인병에 아주 좋다.

- 45세~69세 여성 53명이 12주간 섭취하였을 때 복부지방이 5.4% 감소 되는 효과가 나타났다는 실험 보고서가 발표 되기도 했다.

- 흑미는 소화가 불편할 수 있으므로 처음에는 흰쌀에 섞는 비율을 낮추고(약 10% 정도) 익숙해 진 다음 점차적으로 늘려가야 한다.

- 흑미를 불려 놓은 물에는 각종 영양소가 녹아 있으므로 절대 버리지 말고 밥물로 활용해 섭취하도록 한다.

#가바쌀

- 항당뇨, 항비만에 도움을 주는 가바쌀 섭취로 7개월 만에 15KG 감량했다는 김찬(39) 씨의 사연 소개

- 가바쌀이란 말 그대로 ‘가바’라는 성분이 많은 쌀을 말한다.

- 가바성분은 당뇨나 고혈압과 같은 대사성 질환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뇌세포 대사 기능을 촉진해서 치매예방에도 효과적이다.

- 가바쌀은 일반 흰쌀로 밥을 짓는 것과 동일한 방법으로 밥을 짓지만, 10시간 이상 미리 불려두면 식감도 부드러워 지고 가바성분도 더 풍부해져 몸에 좋다고 한다.

즉 가바쌀을 발아(36시간)시켜 먹으면 더욱 더 효과적이라는 것인데 이때 함께 불린 물은 절대 버리자 말고 밥물로 활용해야 물에 녹아 든 성분까지 챙길 수 있다.

#곤약쌀

- 체중감소와 장 건강에 도움이 되는 곤약쌀로 28kg의 살도 빼고 변비도 해결했다는 유현주(41)씨의 사연 소개 (6개월 동안+운동+식이요법)

- 곤약쌀이란, 구약감자에 있는 탄수화물을 가공해 만든 곤약을 쌀 모양으로 만든 식품으로 90%이상이 수분으로 이뤄져 있어 다이어트 식품으로 각광을 받고 있다.

- 곤약에 들어 있는 글루코만난 성분 및 수분과 식이섬유 성분은 다이어트뿐 아니라 장내 이물질 흡착 및 배설활동에 도움을 준다.

- 글루코만난 성분이 함유 된 곤약은 장내 독소 제거, 비만예방, 변비개선, 대장암 등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 곤약쌀은 백미와 함께 1:1의 비율(각자의 취향에 맞춰)로 섞어 밥을 지어준다.

한편 ‘천기누설(천 가지 기이하고 누구나 궁금한 이야기)’은 당신의 건강을 180도 바꿀 수 있는 건강정보 프로그램이다.

친숙해서 그 효능에 관심조차 없던 식재료들의 효능 효과를 설명하며 활용법만 바꿔도 건강을 지키는 귀한 보물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설명해준다.

병을 극복한 사람들의 체험을 통해 밝혀지는 건강 비법과 누구나 손쉽게 따라 할 수 있는 건강 레시피와 천수를 누릴 수 있는 기찬 식재료들을 재발견한다.

각 분야 최고의 전문가들을 통해 그들의 건강 비법을 낱낱이 검증해본다.
차윤호 기자 gen100@ 차윤호 기자가 쓴 기사 바로가기 →

오늘의 핫 뉴스

주요뉴스

가장 많이 공유 된 기사

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