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그리드원, 문서 검증 AI기술로 특허받았다…효율적 문서데이터 자동화

공유
0


그리드원, 문서 검증 AI기술로 특허받았다…효율적 문서데이터 자동화

딥러닝을 통한 OCR 기술 활용…로봇 인식 문서 데이터 정확도 100%
AI 기술 특허 취득으로 기존 RPA보다 다양한 업무 자동화 기여 기대

center
그리드원의 AI인스펙터 원. 사진=그리드원
인공지능 솔루션 전문기업 그리드원(대표 김계관)이 인공지능 OCR(광학문자판독) 기술로 특허를 받았다고 26일 밝혔다.

특허 등록 기술은 딥러닝 방식으로 인공지능(AI) 소프트웨어 로봇이 학습을 통해 문서의 데이터를 인식하고, 인식하지 못한 데이터만 사람이 확인할 수 있게 안내해 주는 기술이다.

이 회사는 특허 기술이 적용된 소프트웨어 로봇이 100개의 데이터 중 95개의 데이터를 100%의 정확도로로 인식했으며, 인식하지 못한 5개는 사람에게 확인을 요청했다고 설명했다.

그리드원은 이 특허에 적용된 OCR 기술을 바탕으로 고도의 정확도로 기업의 다양한 로봇프로세스자동화(RPA) 업무 영역을 확대할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는 최근 RPA 도입 기업들이 다양한 업무의 자동화를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자동화를 확대해 적용하려는 업무 대부분이 문서 데이터 인식과 분류, 검증과 관련이 있기 때문이다.

그리드원에 따르면, 실제로 해당 특허 기술을 바탕으로 개발한 인공지능 솔루션 ‘ AI인스펙터원(AI InspectorOne)’의 도입 문의가 올해 상반기 동안 크게 증가했으며, 이미 30여개 기업이 해당 기술을 문서 분류 및 검증 업무에 적용했다.

김계관 그리드원 대표는 “그리드원의 특허 기술은 학습 기반의 소프트웨어 2.0 시대를 여는 포문”이라며, “향후 RPA 시장에서는 그리드원과 같이 인공지능 기술을 선도하는 기업과 솔루션이 주목받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리드원은 2005년 설립한 인공지능솔루션 전문 기업으로, 주요 제품은 지능형 RPA 솔루션인 ‘오토메이트원(AutomateOne)’과 머신러닝 프레임워크인 ‘AI인스펙터원’이 있다.

그리드원은 2017년 국내 최초로 RPA 솔루션을 선보인 이후 현재까지 100여 개 이상의 RPA 프로젝트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재구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jklee@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