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Biz 24] 손정의, 인도네시아 대통령에 "새 수도 건설에 투자"

공유
0


[글로벌-Biz 24] 손정의, 인도네시아 대통령에 "새 수도 건설에 투자"

center
손정의 일본 소프트뱅크 회장. 사진=로이터
손정의 소프트뱅크 그룹 회장은 조코 위도도 인도네시아 대통령을 만나 새로 건설하는 수도에 투자하겠다는 의향을 밝혔다고 로이터 통신 등이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손 회장은 지난 10일(현지시간) 자카르타 대통령궁에서 조코위 대통령과 루훗 판자이탄 해양·투자조정장관과 면담 후 "신수도에 대한 투자 규모는 아직 정하지 않았지만, 잠재력에 관해 논의했다"고 말했다.

그는 "스마트시티, 최신 기술, 깨끗한 도시와 인공지능(AI)에 관해 논의했다"며 "그것이 내가 관심을 두고 있는 것"이라고 밝혔다.

인도네시아 대통령궁도 조코위 대통령과 손 회장이 동칼리만탄의 신수도 투자 잠재력과 다수의 개발사업에 관해 논의했다고 밝혔다.

조코위 대통령은 자바섬에 인구와 경제력 편중 현상이 심각하고, 특히 자카르타가 수해 등 재난에 취약하다며 수도를 보르네오섬 동부 칼리만탄으로 이전하겠다고 지난해 발표했다.

인도네시아 정부는 2024년 이주 완료를 목표로 올해 새 수도 건설을 시작한다. 건설비용은 대략 330억 달러(약 40조 원)로 추산된다.

인도네시아 정부는 최근 새 수도 디자인 공모전을 개최해 최우수작을 선정했으며, 한국은 물론 일본과 중국 등 여러 나라가 설계부터 지원하겠다고 나섰다.

손 회장은 작년 7월에도 조코위 대통령과 만나 "5년간 (승차공유업체) 그랩을 통해 인도네시아에 20억 달러(약 2조3670억 원)를 투자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김환용 글로벌이코노믹 편집위원 khy0311@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