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Biz 24] 유럽 중앙은행, 디지털 통화 그룹 결성

공유
0

[글로벌-Biz 24] 유럽 중앙은행, 디지털 통화 그룹 결성

ECB가 여러 은행들과 함께 중앙은행의 디지털통화(CBDC)의 잠재적 사례를 평가하고 경험을 공유하는 그룹을 만들었다. 자료=아이리시타임스이미지 확대보기
ECB가 여러 은행들과 함께 중앙은행의 디지털통화(CBDC)의 잠재적 사례를 평가하고 경험을 공유하는 그룹을 만들었다. 자료=아이리시타임스
유럽 중앙은행(ECB)이 여러 은행들과 함께 중앙은행의 디지털통화(CBDC)의 잠재적 사례를 평가하고 경험을 공유하는 그룹을 만들었다고 21일(현지시간) 발표했다.

참여한 그룹은 캐나다은행(Bank of Canada), 영국은행(Bank of England), 일본은행(Bank of Japan), 유럽중앙은행(European Central Bank), 스베리게스 릭스은행(Sveriges Riksbank), 스위스 국립은행(Swiss National Bank) 등이다.
향후 이 그룹은 금융안정위원회 및 결제·시장 인프라위원회(CPMI)와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CBDC 사용 사례, 경제적, 기능적, 기술적 설계 선택 등을 평가하고, 국가 간 상호 운용성과 새로운 기술지식 등을 공유하게 된다.

CBDC는 전통적인 돈이지만 디지털 형태로 국가 중앙은행이 발행하고 관리하며, 비트코인과 같이 디지털 원장인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것이 특징이다.

한편, 페이스북의 리브라는 현재까지 제안된 가장 유명한 디지털통화였지만 아직 무형의 재화로서 근본적인 가치 평가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고 있는 상태다.


김길수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gskim@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