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ASCO 내달 2일 美 현지 개막 앞두고…국내외 제약바이오 항암제 임상결과 대거 공개

공유
1

ASCO 내달 2일 美 현지 개막 앞두고…국내외 제약바이오 항암제 임상결과 대거 공개

보령·GC셀·제넥신·아이디언스 등 파이프라인 발표
유한양행, 얀센에 기술수출 '렉라자' 병용임상에 관심
MSD·리제네론 등 글로벌 빅파마도 자체 임상결과 밝혀

국제 3대 암 학회 중 하나인 미국임상종학회 연례학술대회(ASCO)가 미국 시카고에서 오는 6월 2일부터 5일까지 진행된다. 사진=ASCO홈페이지 갈무리
국제 3대 암 학회 중 하나인 미국임상종학회 연례학술대회(ASCO)가 미국 시카고에서 오는 6월 2일부터 5일까지 진행된다. 사진=ASCO홈페이지 갈무리
세계 3대 암학회 중 하나인 '미국임상종양학회 연례학술대회 2023(ASCO 2023)'가 개최되는 가운데 항암제를 개발 중인 국내외 제약바이오기업들이 자사 의약품의 임상결과를 발표했다.

31일 업계에 따르면 'ASCO 2023'은 오는 6월 2일부터 6일까지 미국 일리노이주 시카고에서 개최된다. 미국 암연구학회(AACR), 유럽 종양학회(ESMO)와 같이 다수의 제약사와 전문가들이 참가하는 글로벌 학회로 자사의 파이프라인(개발 신약)을 알리는 기술교류의 장으로 활용된다. 이곳에서 공개된 기술은 글로벌 빅파마에 기술이전하거나 국내 기업이 기술도입하는 등 기술교류의 장으로 활용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한 제약바이오 업계에서는 매우 중요한 행사중 하나로 손꼽힌다.
국내에서는 보령과 GC셀, 제넥신, 일동제약의 신약개발 자회사 아이디언스가 참여해 개발 중인 항암 치료제의 임상 결과를 발표한다.

먼저 GC셀의 관계사 아티바테라퓨틱스가 개발 중인 NK세포치료제 'AB-101'의 첫 인체투여 데이터를 발표한다. 이 약물은 미국에서 키메라항원수용체-T(CAR-T) 치료에 실패한 환자를 포함해 재발·난치성 B세포 비호지킨 림프종 환자를 대상으로 항암제 리툭시맙과 병용 임상을 진행 중이다.

보령은 혈액암 파이프라인 'BR101801'의 임상1a/b상을 발표한다. 이 약물은 세계 최초로 암세포 주요 성장조절인자인 PI3K 감마와 PI3K 델타, DNA-PK를 동시에 저해하는 비호지킨성 림프종 치료제로 현재 임상1b상을 진행하고 있다.

제넥신은 자궁경부암 치료용 DNA백신 GX-188E와 림프구감소증 면역항암제 후보물질 GX-I7 등 삼중 병용 요법에 대한 두경부암 연구자 주도 임상 2상 초록을 ASCO에서 공개한다.

일동제약그룹의 신약 개발 전문 계열사인 아이디언스는 췌장암 파이프라인 '베나다파립(IDX-1197)'의 임상1b상 데이터를 발표할 예정이다.

유한양행이 얀센에게 기술 수출한 렉라자의 임상결과도 공개될 예정이다. 얀센은 이중항암항체 ‘리브리반트’와 상피세포성장인자수용체(EGFR) 변이 양성 대상 병용요법 임상을 진행 중이다. 이번 ASCO에서 발표될 렉라자 관련 연구는 4건이다. 우선 치료 경험이 없는 EGFR 변이 양성 대상 1차 치료제 병용요법 임상의 장기 추적 및 혈장 검체를 이용한 순환종양핵산 액체 생검 결과와 EGFR 변이 양성 전이성 비소세포폐암 환자에서 EGFR 티로신키나제 억제제(TKI) 치료로 실패한 무증상 또는 경미한 뇌전이 환자에서 렉라자 효능 등을 확인하는 임상 2상 결과 등을 공개한다.
MSD는 중국 켈룬바이오테크로부터 전임상단계 ADC치료제 후보물질 7개에 대한 독점 라이센스 계약을 체결했는데 그중 하나인 SKB264의 임상 결과를 이번 ASCO에서 발표한다고 밝혔다. SKB264는 벨로테칸이라는 항암 화학약물과 TROP2 단백질을 표적으로 한 항체를 결합한 치료제다. 앞서 진행한 임상에서 진행성 폐암 환자 39명을 대상으로 한 초기 연구에서 이 약물은 참가자 중 44%에서 종양 크기가 줄었다. 참가자 약 3분의 2에서 혈구 수 감소 등 심각한 부작용이 관련됐지만 치료 관련 부작용으로 중간에 치료를 중단한 환자는 없었다.

리제네론은 ASCO에서 LAG-3억제제 및 PD-1억제제 콤보의 임상결과를 발표한다. 이 치료제는 T세포의 면역 체크포인트 수용체 LAG-3를 표적으로 하는 연구용 단일클론 항체인 피안리맙과 리브타요의 조합이 3개 코호트에서 61%의 객관적 반응율이 확인됐다고 발표했다.


이재현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kiscezyr@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