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오진 셰프의 거꾸로 음식상식(29)] 독일식 돈까스 '슈니첼(shnitzel)'
[글로벌이코노믹=권오진 나이트클럽셰프 회장]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돈까스의 원래 이름은 '슈니첼'이다. 슈니첼은 독일뿐만 아니라 유럽 전 지역에서 쉽게 만들어 먹는 가정식 음식이다. 오스트리아 음식이라 하기도 하고 독일음식이라 하기도 하다. 아주 옛날에는 국경이란 것이 존재하지 않고 왕래가 쉬웠기 때문에 유럽의 음식들은 비슷한 것들이 많다.일반적으로 송아지 커틀렛을 이용해 만드는데, 요즘에는 소고기뿐만 아니라 돼지고기, 닭고기를 많이 사용하는 편이다. 특히 이스라엘에서는 닭 가슴살이나 칠면조 가슴살을 이용하는데 그 이유는 이슬람교에서는 돼지고기를 먹는 것을 금하고 있기 때문이다.
슈니첼은 얇게 자른 고기를 망치로 두드려서 얇게 편 다음 밀가루를 뿌리고 계란을 바른 다음 빵가루를 입혀서 버터나 라드에 튀기듯이 굽는다. 일본의 돈까스처럼 많은 양의 기름에 튀기지 않는다. 그런데 우리나라 돈까스는 일본에서 들어온 탓에 굽기보다 기름에 튀기는 것을 선호한다.
슈니첼의 이름의 유행을 보면 슈니첼(유럽), 커틀렛(영어권), 돈까츠(일본), 돈까스( 한국) 등으로 다양하게 불린다.
팬에서 기름과 버터를 두르고 굽는 것이 일본에서부터 기름에 풍덩 담궈 튀기기 시작했다. 그래서 지금의 한국의 돈까스는 기름에 풍덩 넣어서 튀기고 있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돈가스는 주부들이 집에서 하기 싫어하는 음식 중 하나가 되었다. 튀긴 기름 처리가 곤란하기 때문이다. 독일식 슈니첼을 알고 나면 쉽게 해먹을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된다.
Schnitzel(독일)
달걀을 입혀서 굽거나 튀긴 고기로 커틀릿을 의미
■ 비너 슈니첼(Wiener Schnitzel)
오스트리아에서 유래되어 유럽 전역에서 대중적으로 퍼진 요리로, 송아지 안심살과 같은 고기를 부드럽게 다진 다음 밀가루, 빵가루, 계란물을 묻혀 기름에 튀긴 슈니첼에 레몬즙을 뿌려 먹는 요리다.
■ 예거슈니첼(Jägerschnitzel)
독일 동부지방에서 유래한 음식으로, 송아지 안심살과 같은 고기를 부드럽게 다진 다음 밀가루, 빵가루, 계란물을 묻혀 기름에 튀긴 슈니첼에 버섯크림소스를 곁들인다.
■ 지고이네르 슈니첼(zigeunerschnitzel)
슈니첼 중에서 가장 고급스럽다. 양파, 피망 토마토 소스를 사용한다.
■ 독일 돼지등심을 이용한 슈니첼( shnitzel)
- 돼지 등심 2개
- 소금 조금
- 후추 조금
- 스테이크 시즈닝 5gr
■ 슈니첼 만드는 방법
① 돼지 등심은 얇게 두드려준다.
② 두드린 돼지 등심에 소금, 후추, 스테이크 시즈닝으로 간을 해준다.
- 밀가루 10gr
- 계란 1개
- 빵가루 40gr
- 두드린 돼지등심 2개
- 옥수수 유 130ml
- 어린순 10gr
- 토마토 1개
③ 두드린 돼지 등심에 밀가루, 계란, 빵가루를 입혀서 후라이팬에 기름을 두르고 갈색 나게 구워준다.
- 브라운 소스 140ml
- 버섯 40gr
- 포메니 머스타드 5gr
- 레몬 4개(slice)
- 버터 10gr
④ 소스팬에 버터를 두르고 버섯을 볶은 다음 브라운소스를 넣고 끓여준다.
소금, 후추를 넣고 버터로 마무리 한다.
⑤ 돼지 안심을 파운딩으로 가볍게 두드려준다.
⑥ 고기가 상하지 않도록 주의를 한다.⑦ 밀가루, 계란, 빵가루를 입혀서 가볍게 빵가루를 발라서 잠시 상온에 둔다.
⑧ 후라이팬에 기름과 버터를 두르고 갈색나게 구워준다.
Chicken schnitzel and mashed potatoes( 감자 메쉬를 이용한 치킨슈니첼)
이슬람문화를 가진 사람들이 많이 먹었든 닭 가슴살 슈니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