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세계 음식 문화 기행-호주 편] 미트파이·캥거루 안심스테이크 요리 레시피

글로벌이코노믹

[세계 음식 문화 기행-호주 편] 미트파이·캥거루 안심스테이크 요리 레시피

[양향자의 세계 음식 문화 기행] 1770년 영국의 제임스 쿡 선장이 발견한 호주는 이후 영국의 지배와 함께 중국, 이탈리아, 유고 등지로부터 이민자들이 대량 유입되면서 다민족 국가로 이뤄지게 됐다.

호주는 가장 살기 좋은 나라로 알려져 있는 나라다. 또 국민 스스로가 가장 행복한 나라라고 자부하고 있는 곳이다. 국민들의 입맛도 다양하고 음식 또한 전통보다는 세계 각국의 요리가 다양하게 발달됐다.

쇠고기와 양고기가 주식이고 최근에는 원주민의 요리 부쉬 터커(Bush Tuker)가 건강식으로 주목받고 있다. 야외에서 식사하는 것을 무척이나 좋아해서 넓은 들판에서 바비큐를 즐기거나 가족끼리 마당에서 또는 근처 공원에서 바비큐요리를 즐긴다. 직장인들은 점심시간에도 레스토랑 보다는 음식점에서 싸온 샌드위치나 샐러드 등을 사가지고 나와 먹는 테이크아웃을 즐긴다.

◆ 호주의 음식문화


호주의 대표 요리는 토마토소스를 얹은 고기파이와 칩, 스테이크라는 답을 들을만큼 특별하게 내세울 전통요리는 없다. 하지만 국토가 광활하고 다양한 기후대가 형성돼 있어 풍부한 산물을 토대로 다양한 민족으로부터 도입된 세계 각국의 요리가 잘 발달됐다.

호주인들은 아침식사로 시리얼이나 토스트를 먹고, 점심으로는 샌드위치나 가볍고 따뜻한 음식을 먹는다. 대신 저녁식사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해 풍성하게 즐긴다.

주로 쇠고기와 양고기를 먹으며 독특한 고기 요리로 캥거루 고기나 비둘기, 토끼고기 요리를 즐기기도 한다. 특히 캥거루 고기는 전통적인 원주민의 음식으로 지방이 적은 고단백 음식이다. 호주 전 지역의 음식점이나 슈퍼마켓에서 판매되며 고기 요리만 해도 수백 가지가 넘어 파이에서부터 동양식 볶음 요리까지 매우 다양하다.

목축업이 발달한 만큼 호주산 치즈는 깨끗한 산간지역에 목장을 두고 목축을 하기 때문에 순수함에서 명성을 얻고 있다.

◆ 호주 요리 레시피


1. 미트 파이

미트파이 / 사진=세계음식문화연구원 제공이미지 확대보기
미트파이 / 사진=세계음식문화연구원 제공

재료 △쇠고기 500g △자른 양파 2개 △쌀 3ts △파슬리 뭉치 1/4 △박하가루 1ts △소금·검은 후추·계피 1ts씩 △계란 4개 △밀가루 1/2C △베이킹파우더 1ts △기름 1C

만들기
1. 쌀을 씻고, 거기에 고기와 파슬리, 양파, 박하, 후추, 계피와 소금을 같이 넣어 충분히 섞어준다.
2. 그 혼합물에서 작은 덩어리를 떼어 낸 다음 젖은 손으로 공모양으로 만들어 팬위에 둔다. 그리고 계속해서 반죽을 한다.
3. 따뜻한 물을 1/2C을 크프타 위에 붓고, 팬 뚜껑을 덮은 다음에 쌀이 부드러워질 때까지 약한 불에서 조리해 둔다.
4. 팬이 식을 때까지 요리한 것을 다른곳으로 옮겨 놓은 다음, 계란과 밀가루, 베이킹 파우더를 섞는다. 손가락으로 소금 약간을 잡은 것과 따뜻한 물 반컵을 반죽에 넣는다. 그리고 팬에 기름을 붓고 코프타를 밀가루 반죽에 담근다. 코프타를 반죽에서 건져낸 다음 센 불에 요리해서 갈색으로 잘 익힌다.

2. 캥거루 안심 스테이크

캥거루 스테이크 / 사진=세계음식문화연구원 제공이미지 확대보기
캥거루 스테이크 / 사진=세계음식문화연구원 제공

재료 △캥거루 안심(1인당)150g~180g △올리브 오일 △산초 후추 △시금치 △감자 △빨간고추 큰 것 4개 △월계수잎 큰 것 2장 △설탕 700g △건포도80g △갈색겨자 2TS △드라이 레드 와인 500ml △화이트와인 식초 250ml △소금 △후추

* 캥거루 안심은 올리브 오일과 산초 후추로 양념해 하룻밤정도 재어 놓는다

소스
1. 고추와 월계수 잎은 올리브 오일에서 부드러워 지도록 볶는다.
2. 중불로 불을 줄이고 설탕을 넣어 잘 녹도록 저어준다.
3. 다른 재료들을 모두 넣고 1/3정도로 졸을 때까지 끓인다.
4. 소금 후추로 간을 한다.

캥거루 안심
1. 센 불로 2~3분 동안 앞뒤를 각각 굽는다.
2. 따뜻한 곳에서 5분정도 두었다가 낸다. 캥거루는 미디움 레어로 구웠을 때가 가장 맛있다.

세계 식문화 연구가 양향자
이미지 확대보기

현) 사단법인 세계음식문화연구원 이사장
현) 사단법인 한국푸드코디네이터협회 회장
현) 양향자 푸드 & 코디아카데미 원장
현) 파티설렘 대표이사
현) 중국 상업직업관리대학 객원교수
현) 중국 청도 주점관리대학 객원교수
현) 중국 산동 여유대학 객원교수
현) 러시아 국립과학대학교 한식강좌 초빙교수
현) 농림수산식품부 알텐강사 위촉
전) 여주 농업기술센터 김치소믈리에 과정 운영
전) 농심레시피 자문위원
전) 남부대학교 푸드디자인과 교수
전) 신흥대학 호텔관광경영계열 호텔외식경영전공 교수
현) 연세대학교 외래교수
2012년 여성가족부 대한민국 여성계 대표 멘토 12인 선정
2012년 대전 세계조리사 대회 홍보대사 위촉
전주시 유네스코도시유치 자문위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