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전국날씨]기상청 해안지역 강풍예비특보 발령…오후부터 비· 강원 영서 눈

공유
1

[전국날씨]기상청 해안지역 강풍예비특보 발령…오후부터 비· 강원 영서 눈

기성청 예보 19일 밤부터 비/뉴시스
기성청 예보 19일 밤부터 비/뉴시스

기상청은 일요일인 19일은 중국 북부지방에서 다가오는 기압골의 영향을 받아 전국이 대체로 맑다가 낮부터 흐려져 오후에 경기북부와 강원영서북부에서 비(강원산지 비 또는 눈)가 시작돼 밤에 전국 대부분 지역으로 확대되겠다고 예보했다.

특히 전국에 약간 강한 바람과 추위가 이어지면서 오늘 밤부터는 해안지역엔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겠고, 내륙에서도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으니, 시설물 관리에 유의해 줄것을 당부했다.

기상청은 오전 4시를 기해 강풍 예비특보를 발령 하고 대부분 해상에 바람이 매우 강하고 물결도 매우 높이 일 것으로 예상돼 항해나 조업을 할 경우 유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강풍예비특보 발령지역은 아래와 같다.

19일 저녁 : 제주도, 흑산도.홍도, 서해5도,19일 밤 : 울릉도.독도, 울산, 부산, 경상남도(남해, 고성, 거제, 통영, 창원), 경상북도(경주, 포항), 전라남도(거문도.초도)등이다.

예상 강수량은 5∼30㎜다. 강원 산지와 울릉도·독도에는 눈이 3∼8㎝ 쌓일 것으로 예상한다. 강원 영서의 예상 적설량은 1∼3㎝다.

이날 아침 최저기온은 영하 8도에서 영상 1도로 전날과 비슷한 수준으로 예보됐다.

낮 최고기온은 5∼12도로, 전날보다는 4도가량 높으나 평년보다는 낮은 수준으로 예상됐다.

지역별 낮 최고 기온은 서울7도 대전 10도 울산 대구 부산 11도 광주 12도 제주 17도등이다.

대부분 해상에 바람이 매우 강하고 물결도 매우 높이 일 것으로 예상돼 항해나 조업을 할 경우 주의해야 한다.

바다의 물결은 서해 먼바다에서 1.0∼4.0m, 남해 먼바다에서 0.5∼4.0m, 동해 먼바다에서 1.5∼4.0m로 예측됐다.

◆기상청 19일 오전 4시10분 발표 기상 특보

(1) 강풍 예비특보
o 02월 19일 저녁 : 제주도, 흑산도.홍도, 서해5도
o 02월 19일 밤 : 울릉도.독도, 울산, 부산, 경상남도(남해, 고성, 거제, 통영, 창원), 경상북도(경주, 포항), 전라남도(거문도.초도)
o 02월 20일 아침 : 인천, 전라남도(무안, 진도, 신안(흑산면제외), 목포, 영광, 함평, 영암, 해남), 충청남도(당진, 서천, 홍성, 보령, 서산, 태안), 경기도(안산, 화성, 평택, 김포, 시흥), 전라북도(김제, 군산, 부안, 고창)
o 02월 20일 낮 : 경상북도(울진평지, 영덕)
(2) 풍랑 예비특보
o 02월 19일 저녁 : 제주도전해상, 남해서부서쪽먼바다, 서해중부먼바다, 서해남부먼바다
o 02월 19일 밤 : 남해서부동쪽먼바다, 남해동부전해상, 동해중부먼바다, 동해남부먼바다, 동해남부앞바다(경북남부앞바다, 울산앞바다)
o 02월 20일 아침 : 서해중부앞바다, 서해남부앞바다
o 02월 20일 낮 : 동해중부앞바다, 동해남부앞바다(경북북부앞바다)
(3) 대설 예비특보
o 02월 19일 밤 : 강원도(강원북부산지)

< 기상 현황과 전망 >

* 예상 강수량(19일 오후부터 20일 오전까지)
- 전국(제주도는 20일, 동해안 제외), 서해5도(19일), 울릉도.독도(20일), 북한 : 5~30mm
- 동해안 : 5mm 미만

* 예상 적설(19일 밤부터 20일 오전까지)
- 강원산지, 울릉도.독도(20일) : 3~8cm
- 강원영서 : 1~3cm
- 북한 : 5~20cm

o 내일(20일)은 기압골의 영향에서 벗어나 중국 북부지방에서 확장하는 고기압의 영향을 받겠습니다. 전국이 흐리고 비(중부내륙 비 또는 눈)가 오다가 오전에 대부분 그치겠고, 낮부터 차차 맑아지겠으나, 전남서해안은 오후에 구름많고 산발적으로 눈이 날리는 곳이 있겠습니다.

o 특히, 내일(20일) 강원산지에서는 눈이 쌓이는 곳이 있겠고, 비 또는 눈이 그친 뒤 기온이 큰 폭으로 떨어지면서 내린 비나 눈이 얼어 도로가 미끄러운 곳이 있겠으니, 교통안전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o 모레(21일)는 중국 북부지방에서 남동진하는 고기압의 영향으로 전국이 대체로 맑겠습니다.

< 기온 전망 >
o 내일(20일) 비 또는 눈이 그친 뒤 북서쪽에서 찬공기가 남하하면서 기온이 떨어지겠고, 바람도 강하게 불어 체감온도는 더욱 낮아져 추워지겠으니, 건강관리에 유의하기 바라며,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 건조 현황과 전망 >
o 현재, 동해안과 일부 경북에 건조특보가 발효 중인 가운데, 비가 오기 전까지 동해안을 중심으로 대기가 매우 건조하겠으니, 산불 등 화재예방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 강풍 전망 >
o 오늘 밤부터 해안에는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겠고, 내륙에서도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으니, 시설물 관리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 해상 현황과 전망 >
o 오늘 밤부터 대부분 해상에서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매우 높아져 풍랑특보가 발표될 가능성이 높고, 내일(20일) 남해상에는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유의하기 바라며,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o 한편, 내일(20일) 오후부터 당분간 동해안에는 너울에 의해 높은 물결이 방파제나 해안도로를 넘는 곳이 있겠으니, 시설물 관리와 안전사고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 황사 전망 >
o 오늘부터 내일(20일) 사이에 중국 북동지방에서 황사가 발원할 가능성이 있으며, 우리나라의 영향 여부는 발원량과 기류변화에 따라 매우 유동적이니,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김연준 기자 hski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