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유통산책-ESG] 루게릭요양센터 건립비 기부부터 스마트해썹 인증까지

공유
1

[유통산책-ESG] 루게릭요양센터 건립비 기부부터 스마트해썹 인증까지

◆제주삼다수, 국내 첫 루게릭요양센터 건립비 1000만원 기부


제주개발공사 강종훈 소통협력실장(사진 오른쪽)이 27일 서귀포시 성산읍 플레이스 캠프 제주에서 열린 ‘2022 Miracle365 x 아이스버킷 챌린지 런 in 제주 행사’에서 승일희망재단 공동대표인 가수 션에게 기부금을 전달하고 있다. 출처=제주삼다수.
제주개발공사 강종훈 소통협력실장(사진 오른쪽)이 27일 서귀포시 성산읍 플레이스 캠프 제주에서 열린 ‘2022 Miracle365 x 아이스버킷 챌린지 런 in 제주 행사’에서 승일희망재단 공동대표인 가수 션에게 기부금을 전달하고 있다. 출처=제주삼다수.
제주특별자치도개발공사(사장 김정학)가 27일 열린 ‘2022 Miracle365 아이스버킷 챌린지 런 in 제주’ 행사에 참여했다. 올해 국내 최초 루게릭요양센터 건립비 모금을 위해 비영리재단법인 승일희망재단(공동대표 박승일, 션)에서 개최했다.

‘아이스버킷 챌린지 런’은 각자 정한 코스를 달린 후 얼음물을 뒤집어쓰는 아이스버킷 챌린지에 참여해 루게릭병 환우와 가족을 응원하는 기부캠페인이다. 제주삼다수는 지난 2019년 열린 ‘아이스버킷 챌린지 런’에 500만원 기부를 시작으로 올해 행사에서는 국내 첫 루게릭요양센터 건립을 응원하며 1000만원을 기부했다.

◆KGC인삼공사, 건기식업계 최초로 스마트해썹 인증


KGC인삼공사 원주공장. 출처=KGC인삼공사.
KGC인삼공사 원주공장. 출처=KGC인삼공사.
KGC인삼공사 원주공장이 건강기능식품업계 최초로 스마트해썹(Smart HACCP) 인증을 획득했다. KGC인삼공사 원주공장은 의약품 제조시설에 버금가는 설비로 지난 2015년 해썹 인증을 마쳤다. 이후 X-ray 이물검출 및 후살균 공정 등에 자동 모니터링 시스템을 갖추면서 이번달 스마트해썹 인증까지 획득했다.

KGC인삼공사는 향후에도 자체 생산관리시스템을 활용한 공정분석 및 실시간 모니터링을 확대적용해 강화된 품질관리 능력을 선보인다는 계획이다.

◆KT&G-세종시,‘세종미래산업단지 내 인쇄공장 건설’ MOU


최민호(왼쪽) 세종시장과 백복인 KT&G 대표가 26일 공장 신설 투자협약을 맺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출처=세종시. 이미지 확대보기
최민호(왼쪽) 세종시장과 백복인 KT&G 대표가 26일 공장 신설 투자협약을 맺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출처=세종시.
KT&G(사장 백복인)가 세종미래산업단지(세종시 전의면) 내 신규 인쇄공장을 설립을 위해 세종특별자치시(시장 최민호)와 MOU를 지난 26일 체결했다. 양측은 인쇄공장 건설의 원활한 추진과 미래산업단지 활성화를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 협약에서 KT&G는 미래산업단지 내 4만8583㎡ 부지에 약 1800억원을 투자해 2025년까지 인쇄공장을 준공하기로 했다.

세종시는 공장 주변 진입도로, 대중교통 인프라 확충, 자전거도로 신설 등 행정지원에 노력하기로 했다. 신설되는 인쇄공장은 최첨단 물류 자동화와 스마트 제판공정을 도입해 공장 운영의 효율성을 높일 예정이다. 친환경 공장 건설을 통해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 사용률을 높이고 대기와 폐수 처리 인프라를 고도화해 준공 이후 친환경건축인증(leed인증) 획득을 추진할 계획이다.

◆롯데칠성음료x홈플러스 ‘지구를 위한 작은 실천 캠페인’
(사진 왼쪽부터) 김태규 홈플러스 그로서리본부장, 박인주 홈플러스 e파란재단 이사장, 나한채 롯데칠성음료 영업본부장. 출처=롯데칠성음료.이미지 확대보기
(사진 왼쪽부터) 김태규 홈플러스 그로서리본부장, 박인주 홈플러스 e파란재단 이사장, 나한채 롯데칠성음료 영업본부장. 출처=롯데칠성음료.
롯데칠성음료가 ‘홈플러스'와 지난 4월부터 7월까지 진행한 친환경 콘셉트의 ‘지구를 위한 작은 실천 캠페인’ 판매 수익금을 모아 '홈플러스e파란재단'에 전달했다. 전달된 수익금 2000만원은 해당 기간 전국 홈플러스 점포에서 판매된 환경친화적 무라벨 기획 제품인 '칠성사이다 제로', '펩시 제로슈거', '아이시스8.0 ECO’ 등 음료 판매액 2%에 해당되는 금액이다.

수익금은 홈플러스e파란재단을 통해 플라스틱의 올바른 분리배출 등을 포함해 환경 보호의 중요성을 알리는 어린이 환경 교육 프로그램 등에 활용될 계획이다.

◆서경배과학재단, 2022년 신진 과학자 선정


‘2022년 신진과학자’로 선정된 (왼쪽부터) 김학균 교수, 황수석 교수와 서경배 이사장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출처=아모레퍼시픽.이미지 확대보기
‘2022년 신진과학자’로 선정된 (왼쪽부터) 김학균 교수, 황수석 교수와 서경배 이사장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출처=아모레퍼시픽.
서경배과학재단(이사장 서경배)은 올해부터 연구를 지원할 2022년 신진 과학자 두 명을 선정했다. 이번에 연구 지원 대상자로 최종 선정한 신진 과학자는 ‘T세포 휴지 기전 연구’을 제안한 황수석 교수(연세대 의과대학)와 ‘전령 RNA로부터 생성되는 비번역 RNA에 의한 유전자 발현 증가 기전에 대한 포괄적인 연구’를 제안한 김학균 교수(중앙대 생명과학과)다.

△황수석 교수는 T세포의 휴지 기전에 주목했다. T세포는 신체의 가장 강력한 면역 세포지만 삶의 대부분 활성이 억제된 ‘휴지 상태’에 머무르며 잘못된 면역 반응을 일으키지 않는다. 황수석 교수는 T세포의 휴지 기전을 밝혀 새로운 관점에서 암과 면역 질환 치료에 응용하려고 한다.

△김학균 교수는 tRNA에서 유래한 비암호화 RNA를 발견했다. 대부분의 RNA는 DNA에서 유전자를 복사해 단백질을 만드는 데 쓰이지만, 유전자 발현을 조절하는 ‘비암호화 RNA(non-coding RNA)’ 도 존재한다. 새롭게 발견한 비암호화 RNA의 유전자 조절기전을 알면 질병 치료와 단백질 생산에 응용할 수 있다.

◆브랜드엑스코퍼 젝시믹스, 현대차 ‘롱기스트런 2022’ 캠페인 협업


출처=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
출처=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
미디어커머스 기업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각자 대표 이수연, 강민준)이 전개하는 젝시믹스는 현대자동차(대표 장재훈)의 친환경 러닝 캠페인 ‘롱기스트런(LONGEST RUN)’에 참여한다. 캠페인은 10월15일까지 전용 어플리케이션을 통한 ‘언택트런’을 시작으로 부산 ‘미니런’, 서울 ‘파이널런’ 등이 순차적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젝시믹스는 롱기스트런 참가자에게 제공되는 친환경 티셔츠 제작 및 제품공급, SNS를 통한 공동 마케팅 등에 참여한다. 친환경 티셔츠는 옥수수추출물 기반인 에코티브(ecotive) 원단과 소로나(sorona)원사로 제작돼 땀 흡수력과 정전기 방지 등 기능이 뛰어나며 내구성과 복원성이 높다. 행사 이후 쉽게 버려지는 일회용 의류가 아닌, 일상에서도 부담없이 오래 입을 수 있도록 브랜딩을 최소화해 베이직한 스타일로 고안했다.

◆삼양사, 폐어망 재활용 플라스틱으로 자동차 내외장재 생산

강호성 삼양사 대표이사(왼쪽)와 정택수 넷스파 대표이사가 지난 26일 삼양그룹 종로 본사에서 폐어망을 활용한 플라스틱 펠릿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 출처=삼양사.
강호성 삼양사 대표이사(왼쪽)와 정택수 넷스파 대표이사가 지난 26일 삼양그룹 종로 본사에서 폐어망을 활용한 플라스틱 펠릿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 출처=삼양사.
삼양사는 폐어망 리사이클 벤처기업 넷스파와 폐어망을 재활용해 만든 플라스틱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 넷스파는 폐어망과 같은 해양쓰레기를 재활용해 의류용 섬유와 자동차 부품을 생산하는 벤처기업이다. 삼양사는 넷스파로부터 폐어망을 재활용해 만든 1100톤 규모의 플라스틱 펠릿을 받는다. 펠릿은 원료를 압축해 만든 작은 조각을 말한다.

삼양사는 넷스파의 펠릿을 활용해 자동차 내외장재로 사용하는 플라스틱 컴파운드(첨가물을 섞어 물성을 개선한 제품)를 생산하기로 했다. 추후 전기 전자 산업 영역으로 확대한다. 국내 바다에 버려지는 폐어망은 연간 4만톤 규모다. 해양 폐기물의 약 10%를 차지할 정도다. 재활용을 통해 나일론 소재를 재생하면 폐어망 1㎏당 약 3.68kg의 탄소 감축 효과를 얻는다.

◆대상, 한국사회복지협의회 등과 저소득가정 '아동 꿈드림' 사업 전개


(사진 왼쪽부터)김애숙 양천구 푸드뱅크마켓센터 센터장, 나광주 대상 ESG경영실장, 나눔 홍보대사 소녀시대 수영, 김홍중 한국사회복지협의회 사무총장, 강훈 푸드뱅크사업단 단장. 출처=대상.
(사진 왼쪽부터)김애숙 양천구 푸드뱅크마켓센터 센터장, 나광주 대상 ESG경영실장, 나눔 홍보대사 소녀시대 수영, 김홍중 한국사회복지협의회 사무총장, 강훈 푸드뱅크사업단 단장. 출처=대상.
대상은 한국사회복지협의회, LG생활건강과 함께 저소득가정 '아동 꿈드림' 사업을 전개한다. 아동 꿈드림 사업은 아이들의 건강한 식생활 여건 마련 및 경제적 부담 완화를 위해 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는 저소득 가정 아동들에게 식사대용품 및 문구류 등 생활필수품을 지원하는 활동이다.

꿈드림팩에는 청정원 호밍스 맑은 닭곰탕 등 국탕류 제품, 청정원 견과류멸치볶음·오징어채볶음과 종가집 검은콩조림 등 반찬류, 라이틀리 곤약젤리 등 다양한 대상 제품이 포함됐다. 문구류, 생활필수품도 꿈드림팩에 담겼다. 올해 말까지 전국푸드뱅크를 통해 어려운 환경에 놓여 있는 저소득 아동 1000명에게 총 5000세트의 꿈드림팩이 전달될 계획이다.

◆애경산업 트리오, 친환경 주방세제 출시


출처=애경산업.
출처=애경산업.
생활뷰티기업 애경산업의 우리나라 최초 주방세제 브랜드 ‘트리오’에서 온 가족 식기에 부담없이 사용할 수 있는 ‘친환경 주방세제’를 선보였다.

트리오 친환경 주방세제는 자연 발효 식초, 유럽산 베이킹소다 등 착한 세정성분과 50여년 역사의 국내 최초 주방세제 트리오만의 기술력으로 완성된 탁월한 세정력과 헹굼력이 특징인 주방세제다.

트리오 친환경 주방세제는 △항균과 냄새 케어에 탁월한 발효식초를 함유한 ‘발효식초 담은 친환경 주방세제 사과향’, ‘레몬향’ △찌든때와 기름기 제거에 효과적인 유럽산 베이킹소다를 함유한 ‘베이킹소다 담은 친환경 주방세제 라임향’, ‘그레이프향’ 등 총 4종으로 출시됐다.


안희진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ahj0431@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