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새 정부 출범 앞두고 이동걸 회장, 금융위에 사의 표명

공유
1

새 정부 출범 앞두고 이동걸 회장, 금융위에 사의 표명

윤석열 대통령직인수위, 차기 산은 회장 후보군 놓고 막판 검증 작업 돌입

이동걸 KDB산업은행 회장이 사의를 표명했다. 사진=KDB산업은행이미지 확대보기
이동걸 KDB산업은행 회장이 사의를 표명했다. 사진=KDB산업은행
이동걸 KDB산업은행 회장이 마침내 사의를 표했다.

28일 금융권에 따르면 이 회장은 최근 새 정부 출범에 앞서 금융위원회에 사표를 제출했다. 정부 관계자는 "이 회장이 대선 직후 '새 정부 출범에 맞춰 사표를 제출한다'고 종종 밝혀 왔지만 그 시기가 앞당겨 진 것 같다. 금융위원회와 청와대에서 사전에 정리된 사안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이 회장은 현 정부 임기 초인 지난 2017년 취임해 한 차례 연임 했다. 임기는 내년 9월까지로 1년 5개월 가량 남아있다. 하지만 대통령직인수위원회가 새 정부 출범을 앞두고 공공기관장 인선을 검토하면서 조기에 물러나게 된 것이다.

앞서 이 회장은 대선 과정에서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산업은행 부산 이전 공약을 내놓자 "지방 이전은 진보가 아닌 퇴보다"며 강하게 반발했다. 그는 재임 기간 아시아나항공 매각, 대우건설 매각, 대우조선해양 매각, 금호타이어 매각 등 굵직 굵직한 구조조정을 진행했지만 대부분 성과를 내지 못했다는 평을 받고 있다. 최근 KDB생명 매각도 어려워지면서 일부에서는 구조조정 책임론까지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한편 윤석열 대통령직인수위원회는 차기 산은 회장 후보군을 놓고 막판 검증 작업에 들어간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도희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dohee1948@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