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금융위, '기술금융' 실적평가 결과 발표···하나은행·기업은행 順

공유
0

금융위, '기술금융' 실적평가 결과 발표···하나은행·기업은행 順

소형 은행, 광주은행·부산은행 뽑혀
5월 말 기술금융대출 잔액, 339조3000억원···꾸준한 증가세

[자료=금융위원회]이미지 확대보기
[자료=금융위원회]
하나은행이 은행권 기술금융 실적평가(TECH평가)에서 2년 만에 1위를 차지했다.

금융위원회는 30일 2021년 하반기 은행권 기술금융 실적평가 결과를 발표하고 이같이 밝혔다.
이날 발표된 결과에는 지난해 하반기 기술력 높은 혁신 중소기업에 대출‧투자하는 '기술금융'에서 하나은행과 기업은행 순으로 우수한 실적을 거둔 것으로 나타났다.

기술금융은 부동산담보‧신용도가 부족한 중소기업이더라도 기술력만 있으면 자금을 원활히 조달할 수 있도록 금융 지원하는 것이다.

특히, 하나은행은 기술금융 공급 시 보증·담보가 아닌 순수신용대출 중심으로 확대하고 창업기업에 대한 지원을 강화했다. 하나은행의 순수신용대출 잔액 비중은 34.3%로, 대형은행평균인 29.7%보다 높았으며, 창업기업 잔액 비중도 55.3%로 평균 46.1%를 웃돌았다.

더불어 소형은행 가운데에서는 광주은행과 부산은행이 우수 평가를 받았다.

광주은행은 기술력 높은 창업기업 지원을 강화하고, 기술신용(TCB)평가에 따른 기술기반 투자 등을 중점적으로 확대한 결과 금융위의 실적 평가 실시 이후 처음으로 1위를 차지했다.

금융위 관계자는 "은행 간 공정경쟁 환경 확보 및 혁신분야 자금공급 확대를 위해 개정된 기술금융 실적 평가 지표를 올해 상반기부터 적용한다"며, "기술신용대출 누적 규모 외에도 은행별 '노력도'를 강조한 '증가율' 지표를 확대해 후발은행의 기술금융 확대를 지속 유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올해 5월 말 기준 기술금융대출 잔액은 339조3000억원으로, 전년 말 316조4000억원에 이어 꾸준히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이종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zzongyi@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