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청년도약계좌 장기 유지 청년, 신용평점 가점

공유
0

청년도약계좌 장기 유지 청년, 신용평점 가점

금융위, 재창업자 성실경영 심층평가 통과 시 부정적 신용정보 공유 제한 시행
보이스피싱 피해 예방 위한 금융거래 사전차단 정보 공유

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 28일 오전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열린 '재창업자·청년의 신용회복 지원과 보이스피싱 피해 예방을 위한 신용정보 제도개선 회의'에서 발언 사진=연합뉴스이미지 확대보기
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 28일 오전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열린 '재창업자·청년의 신용회복 지원과 보이스피싱 피해 예방을 위한 신용정보 제도개선 회의'에서 발언 사진=연합뉴스
앞으로 청년도약계좌를 장기간 유지한 청년은 신용평점 가점을 부여받게 된다.

성실경영 심층평가를 통과한 재창업자도 부정적 신용정보를 금융기관과 공유하지 않아도 된다.
금융위원회는 28일 재창업자·청년의 신용회복 지원과 보이스피싱 피해 예방을 위한 신용정보 제도개선 회의를 개최하고 이같이 밝혔다.

금융위는 청년층의 금융접근성을 제고하기 위해 청년도약계좌를 장기 유지한 청년에게 신용평점 가점이 자동으로 부여되도록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현행법상 개인신용평가회사가 활용할 수 있는 신용정보원 집중정보에는 “청년도약계좌정보”가 포함되지 않고 있어, 해당 정보의 신용평점 반영이 곤란한 상황이다.

앞으로는 개인신용평가회사가 신용정보원에 집중된 “청년도약계좌 정보”를 활용할 수 있게 된다.

또한, 금융위는 창업자의 신속한 신용회복 및 정상적인 경제활동 복귀를 독려하기 위해, 재창업자가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에서 운영하는 성실경영 심층평가를 통과한 경우 부정적 신용정보의 금융기관 공유를 하지 않을 예정이라고 밝혔다.

현재 폐업이력이 있는 재창업자는 회생·파산 등 부정적 신용정보로 인해 금융거래가 어려운 상황이다.
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 “오늘 논의되는 신용정보 제도 개선방안은 어려운 경제상황에서 사회적·경제적으로 더욱 취약할 수 있는 재창업자, 청년, 고령자 등 정책수요자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어 시의적절하고 의미가 크다”고 밝혔다.

이어진 회의에서 보이스피싱 피해 예방을 위한 금융거래 안심차단 서비스 도입에 대한 논의도 이뤄졌다.

보이스피싱을 우려해 거래 금융회사에 금융거래 차단을 요청하더라도 다른 금융회사가 확인하기 어려웠던 상황을 개선한다. 앞으로 모든 금융회사가 소비자의 긴규대출 등 금융거래의 사전차단 요청여부를 확인할 수 있도록 금융거래 안심차단 서비스가 도입된다.


하민지 글로벌이코노믹 인턴기자 minjiha@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