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유은혜 "대입개편, 학종 공정성·투명성 제고 최우선"…정시비율 확대 가능성 일축

공유
0

유은혜 "대입개편, 학종 공정성·투명성 제고 최우선"…정시비율 확대 가능성 일축

오전 교육부 대입개편 방안 마련 회의 끝난 후 기자들에 밝혀

자사고 지정취소 여부와 관련하여 어떤 결과든 위법하거나 부당함이 없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고, 이유를 정확하게 발표하고 설명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사진=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자사고 지정취소 여부와 관련하여 "어떤 결과든 위법하거나 부당함이 없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고, 이유를 정확하게 발표하고 설명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사진=뉴시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4일 문재인 대통령이 지시한 ‘대학입시 제도 재검토’와 관련해 "학생부종합전형의 투명성과 공정성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최우선으로 마련해 발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유 부총리는 또 “정시와 수시 비율 조정으로 불평등과 특권의 시스템을 바꿀 수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말해 일각에서 제기하는 정시비율 확대 가능성에 선을 그었다.
유 부총리는 이날 오후 서울 동북아역사재단 열린 ‘일제 식민지 피해 실태와 과제’ 공동 심포지엄에 참석하기 앞서 기자들에게 이 같이 말했다.

앞서 유 부총리는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교육부 고위관계자 및 대입 제도 담당 실무진과 함께 문 대통령이 지시한 대입 개편 관련 회의를 주재했다.

회의에는 사안의 중대성을 감안해 유 부총리와 박백범 차관, 기획조정실실, 고등교육정책실장, 학교혁신지원실, 관련 국장 등이 교육부 핵심 간부들이 모두 참석했으며. 회의는 비공개로 진행됐다. 이 자리에서는 학종의 공정성 강화 방안이 집중 논의된 것으로 알려졌다.

문 대통령은 지난 1일 동남아 3국 순방길에 오르기 직전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딸 대학과 의전원 입학 의혹을 의식한 듯 당·정·청 고위 관계자들에게 직접 “대입제도 전반에 대한 재검토를 해 달라”고 지시했다.

유 부총리는 “올해 업무보고를 할 때부터 학종의 투명성과 공정성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고, 그 논의를 계속해 왔다”며 “최근 이런 문제로 인해 고민하고 있던 안을 좀 더 구체적으로 논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정시 확대 가능성에 대해서는 “지금 굉장히 많이 오해하고 계신 것 같은데, 정시와 수시 비율을 조정하는 문제로 불평등과 특권의 시스템을 바꿀 수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일축했다.
대입전형 사전예고제에 따라 확정된 오는 2022학년도 대입에 대해서는 “(지난해) 발표한 대로 진행될 것”이라고 말했다.


지원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president58@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