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문 대통령, "최고 탄두 중량 갖춘 탄도미사일 성공 축하"

공유
0

문 대통령, "최고 탄두 중량 갖춘 탄도미사일 성공 축하"

 문재인 대통령이 국방과학연구소 창설 50주년(8월6일)을 맞아 최첨단 무기와 군사장비를 시찰하고 자주국방을 위한 무기개발에 매진중인 연구진을 격려하기 위해 23일 오전 대전시 유성구 국방과학연구소를 찾아 직원 격려 간담회에 참석해 박수를 치고 있다.사진=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문재인 대통령이 국방과학연구소 창설 50주년(8월6일)을 맞아 최첨단 무기와 군사장비를 시찰하고 자주국방을 위한 무기개발에 매진중인 연구진을 격려하기 위해 23일 오전 대전시 유성구 국방과학연구소를 찾아 직원 격려 간담회에 참석해 박수를 치고 있다.사진=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은 23일 "거의 세계 최고 수준의 탄두 중량을 갖춘 그런 탄도미사일을 성공한 것에 대해 축하 말씀드린다"며 신형 탄도미사일 '현무-4'의 개발 성공을 축하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국방과학연구소(ADD) 대전본부 격려 방문 행사를 계기로 마련된 미사일 개발진들과의 간담회에서 "보안사항이기 때문에 우리 카메라 앞에서 자유롭게 말할 수는 없다"면서 이렇게 말했다.

문 대통령이 언급한 탄도미사일은 사거리 800㎞에 탄두 중량을 2t으로 늘린 신형 전략탄도미사일 '현무-4'를 의미한다.

기존에 보유하고 있던 현무-2C(탄두중량 500㎏·사거리 800㎞)와 비교해 4배가량의 탄두를 장착해 파괴력이 그만큼 크다.

지하 수십m 깊이에 있는 북한 핵심시설과 벙커를 파괴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진 우리 군의 새로운 전략 무기다.

문 대통령은 2017년 6월 충남 태안의 안흥 종합시험장을 찾아 현무-2C의 시험발사 모습을 참관한 사례를 거론하면서 "수백 ㎞를 날아서 그 거대한 미사일이 바다 위에 떠 있는 아주 조그만 보트를 정확하게 명중하는, 그 성공의 모습을 보면서 연구원들이 다 막 눈물을 흘리는 그런 모습을 봤다"며 당시 기억을 떠올렸다.

이어 "저도 그 모습을 보면서 정말 아주 가슴이 뜨거워지는 것을 느꼈다"면서 "또 그 자리에서 '대전연구소도 다음에 꼭 방문하겠다'고 약속을 드렸었는데 오늘 그 약속을 지킬 수 있게 돼 아주 기쁘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또 미국이 기술 이전을 해주지 않아 어려움을 겪었던 다기능위상배열(AESA) 레이더의 국산화 성공도 함께 축하했다.

문 대통령은 "사실 AESA레이더는 당초에 미국으로부터 F-35A 전투기를 도입할 때 일종의 절충교역으로 그 기술까지 이전받는 것으로 그렇게 알고 있었다가 나중에 알고 보니 미국에서 국외 이전을 철저히 금하고 있는 핵심 장비 기술이어서 미국 정부의 특별 승인 없이는 아예 원천적으로 해외 이전이 안 된다는 사실을 우리가 알게 됐다"고 했다.


이정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ellykim@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