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친윤 박성민, 이준석 비서실장 사퇴 내막

공유
0

친윤 박성민, 이준석 비서실장 사퇴 내막

공식 입장은 '일신상의 이유'… "더이상 역할 없다"
이준석, 당청 불협화음-친윤계 갈등 심화돼 '흔들'

박성민 국민의힘 의원이 30일 당대표 비서실장직을 사퇴했다. 사진=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박성민 국민의힘 의원이 30일 당대표 비서실장직을 사퇴했다. 사진=뉴시스
박성민 국민의힘 의원이 당대표 비서실장직을 전격 사퇴했다. 기용된 지 불과 3개월여 만이다. 사퇴 결심 배경에 대해선 함구했다. 30일 기자들에게 보낸 문자메시지에서 '일신상의 이유'로 밝힌 게 그가 언급한 전부다. 당초 이날 국회에서 공식 발표를 예고했으나, 불필요한 정치적 해석을 부를 수 있다는 우려에 계획을 접은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박 의원의 사퇴는 그 자체만으로도 파문을 불렀다. 그가 당내 대표적인 친윤(친윤석열)계로 분류되기 때문이다. 지금까지 윤석열 대통령과 이준석 대표 간 가교 역할을 해왔다는데 당내 이견이 없다. 따라서 박 의원이 이 대표의 곁을 떠난다는 것은 윤 대통령의 손절, 거리두기를 의미하는 게 아니냐는 해석으로 이어졌다.
실제 윤 대통령과 이 대표의 간극은 일련의 과정에서 확인됐다. 비공개 회동설에 대해 각각 다른 입장을 내는가 하면 지난 27일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정상회의 참석차 출국하는 윤 대통령의 환송식에 이 대표는 참석하지 않았다. 격식을 갖추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 윤 대통령에 대한 배려로 이 대표는 설명했지만, 당시 권성동 원내대표는 환송식에 참석했다.

당청의 불협화음은 친윤계와 이 대표의 갈등을 심화시키는 요인이다. 여기에 박 의원도 고충을 토로했다. 그는 사퇴 의사를 밝힌 뒤 진행된 언론 인터뷰에서 "더이상 내가 할 수 있는 역할이 없는 것 같다"고 털어놨다. 양측의 갈등을 조율할 수 있을 것이란 기대와 달리 현재 최악의 국면을 맞았다는데 한계를 느꼈다는 얘기다.

이로써 이 대표에 대한 친윤계의 고립 작전은 가속화될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다. 분기점은 이 대표의 성상납 증거인멸 교사 의혹에 대한 당 윤리위원회 징계 심사가 열리는 내달 7일로 예상됐다. 이미 윤심(尹心)이 떠난데다 친윤계가 세력화에 나선 만큼 이 대표에게 불리한 결과가 나오지 않겠느냐는 해석이 우세하다. 때문에 일각에선 이 대표가 윤리위 심사 전 사퇴 가능성이 높다고 봤다.

앞서 박 의원은 윤 대통령이 검사 시절부터 알고 지낸 몇 안 되는 정치인이다. 2014년 울산 중구청장을 지낼 당시 국가정보원 댓글 사건 수사 이후 대구고검으로 좌천된 윤 대통령과 처음 만나 친분을 쌓아왔다는 후문이다. 지난 대선에선 당 중앙선거대책본부 조직1본부장을 맡아 윤 대통령의 승리에 힘을 보탰다. 이후 이 대표로부터 비서실장 제의를 받고 거절했으나, 윤 대통령이 직접 설득해 받아들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 대표는 박 의원의 사퇴를 예상했던 것으로 보인다. 전날 밤 자신의 페이스북에 "뭐 복잡하게 생각하나. 모두 달리면 되지. 그들이 감당할 수 없는 방향으로"라는 글을 올리며 사실상 친윤계의 압박에 정면 대응을 시사했다. 다음날 국회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는 이 대표 대신 성일종 정책위의장이 주재했다. 당내 내홍이 커지고 있다는 방증이다.


소미연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pink2542@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