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최상목 "밸류업 지원, 코리아 디스카운트 없어질 때까지 단계적 발전"

공유
0

최상목 "밸류업 지원, 코리아 디스카운트 없어질 때까지 단계적 발전"

상법 개정 추진 등 추가 방안 다각도로 강구

최상목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6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비상 경제장관회의에 참석해 자본시장 선진화 추진 방향 관련 설명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이미지 확대보기
최상목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6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비상 경제장관회의에 참석해 자본시장 선진화 추진 방향 관련 설명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최상목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6일 “밸류업 지원방안은 오늘 발표로 완성되는 것이 아니라 우리 자본시장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하기 위한 첫 단추”라며 “앞으로 기업, 투자자 등과 충분히 소통하며 코리아 디스카운트라는 단어가 없어질 때까지 구체적인 내용을 지속적·단계적으로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밝혔다.

최 부총리는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비상경제장관회의를 개최하고 윤석열 정부는 임기 내내 우리 자본시장 선진화를 중점 과제로 삼아 상법 개정 추진과 함께 추가적인 방안도 다각도로 강구하겠다고 밝혔다.
정부는 이를 위해 기업이 자발적인 기업가치 제고 노력을 통해 주주와 함께 성장하는 ‘기업 밸류업 지원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정부는 기업 부담은 최소화하면서 자발적인 참여가 확산될 수 있도록 가이드라인을 제공하기로 했다. 정부 자본시장 선진화 추진 방향은 주주가치 제고, 공정한 시장질서 확립, 수요기반 확충 3가지 축이다.

그는 “우수기업에 대해서는 모범납세자 선정 우대 등 세정 지원, 밸류업 지수 편입 우대 등 인센티브를 부여한다”며 “기업가치 제고와 주주환원 확대에 대한 다양한 세제 지원방안을 마련하겠다”고 설명했다.

또 연기금 등 기관투자자들이 기업가치 제고 노력을 투자 판단 시 적극 활용할 수 있도록 스튜어드십 코드에도 반영하기로 했다.

정부가 밸류업 지원방안은 자본시장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하는 첫 단추라고 밝힌 만큼 향후 단계적인 로드맵이 나올 것으로 기대됐다.

그는 “앞으로 기업, 투자자 등과 충분히 소통하며 코리아 디스카운트라는 단어가 없어질 때까지 구체적인 내용을 지속적·단계적으로 발전시켜 나가겠다”며 “상반기 중 이른 시일 내에 추가 세미나 등을 통해 밸류업 가이드라인을 확정하고, 세제 지원방안은 준비되는 것부터 발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임광복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ac@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