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총선 주자들, 지방 전문대 활성화 정책 내놓아야”

공유
0

“총선 주자들, 지방 전문대 활성화 정책 내놓아야”

전문대교협, ‘전문대가 지역경제 활성화·지역혁신에 앞장선다’ 의제

AI융합기계계열 지능형로봇 자동화 실습 장면. 제공=영진전문대
AI융합기계계열 지능형로봇 자동화 실습 장면. 제공=영진전문대
제22대 총선이 약 한 달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가 국회의원 후보에게 지역 전문대학의 입지를 구축하기 위한 정책을 수립할 것을 제안했다.

전문대교협 부설 고등직업교육연구소는 ‘전문대가 지역경제 활성화·지역혁신에 앞장선다’를 주제로 한 정책 의제를 마련했다고 13일 밝혔다.
전문대교협은 평생직업교육 체계 활성화, 유학생 지역 정주 여건 강화, 지역혁신 주체로서의 전문대 역할 확대 등 3가지를 의제로 제시했다.

우선 평생직업교육을 활성화하고자 현재 국회에 계류 중인 직업교육법을 속히 의결할 것을 촉구했다. 인재들의 일·학습·삶이 모두 지역에서 이뤄질 수 있도록 법의 테두리를 강화하고 행정·재정적 지원을 보조해야 한다는 것이다.

또 유학생의 지역 정주를 도모하고자 교육국제화역량 인증제 및 비자제도를 개선하고 광역 비자를 통해 해외 인재 정부 체계를 구축하는 방안을 제안했다.

특히 13개 전문대가 뿌리 산업 외국인 기술인력 양성을 위해 현재 정부 재정지원 없이 사업을 수행 중인 점을 고려해 지역 차원에 재정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전문대가 지역혁신 주체가 되기 위해 관련 법령을 개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대학의 유휴자원 활용이 가능하도록 학교복합시설법을 개정하며, 직업교육기관이라는 공공성을 고려해 세제 관련 법령도 손봐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를 통해 전문대가 대학등륵금 및 정부재정지원에 의존하는 현 구조에서 벗어나 지역 산업체와 주체적으로 협업할 수 있도록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 전문대교협 의견이다.
김병규 전문대교협 사무총장은 “인구구조 변화에 따른 지역소멸 방지를 위한 해법은 기초단위 지역경제 활성화에서 찾아야 한다”며 “지역 전문대를 살려 시너지를 높이는 방안으로 정책을 추진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민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mj@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