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과천시, 내년 예산 반영할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 공모

글로벌이코노믹

종합

공유
0

과천시, 내년 예산 반영할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 공모

지난해 열린 과천시 주민참여예산학교서 신계용 시장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과천시이미지 확대보기
지난해 열린 과천시 주민참여예산학교서 신계용 시장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과천시
과천시는 내년도 예산편성에 반영할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을 오는 6월 28일까지 집중 공모한다고 1일 밝혔다.

주민참여예산제도는 예산 편성 과정에 주민의 참여 기회를 보장하고, 재정 운영의 투명성을 높이기 위한 제도이다.
시는 △생활 주변의 불편 사항 해소를 위한 소규모 투자사업 △주민 복리증진과 지역개발에 필요한 신규사업 △주민화합을 이룰 수 있는 특색사업 및 기타 시정 발전을 위한 시책 사업 등에 대해 제안받는다.

이를 통해 소관부서의 타당성 검토와 시민으로 구성된 주민참여예산위원회의 심의 및 시의회 의결을 거쳐 내년도 예산으로 반영한다.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은 연중 신청할 수 있지만 내년도 예산에 반영하기 위해서는 집중 공모 기간인 6월 28일까지 제안서를 제출해야 한다.

대상은 시민과 관내 직장인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시 주민참여포털 누리집 ‘주민참여예산 사업제안’ 게시판에서 작성하여 제출하거나, 작성한 제안서를 각 동 주민센터로 방문해 제출할 수 있다.

신계용 과천시장은 “주민참여예산사업은 제안과 심사, 사업 추진에 따른 모니터링에 이르기까지 주민들의 힘으로 이루어지는 사업인 만큼, 많은 분이 관심을 두고, 적극적으로 제안해 주시기를 바란다. 주민들이 필요로 하는 사업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잘 수렴하고 검토하여 추진해 나갈 수 있게 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과천시는 지난해 주민참여예산사업 공모를 통해 접수된 94건의 사업 가운데, 19건의 사업(총 8억 5천만 원 규모)을 2024년도 예산으로 편성해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지은 이지수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dlwltn311@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