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故 이대선화 작가의 ‘Untitled‘.](https://nimage.g-enews.com/phpwas/restmb_allidxmake.php?idx=5&simg=20240426131846059727d56dcb37010625224987.jpg)
제65회 갑자전 '경계&해체'전이 5월 1일부터 7일까지 서울 종로구 인사동 마루아트센터 특별관(B1)에서 열린다. 이번 전시는 지난해 관람객들의 많은 호응과 관심으로 이어진 두 번째 특별관 전시로 벌써 관심을 끌고 있다.
양태모 갑자전 회장은 "언어가 실패하는 곳에 예술이 있다. '경계&해체'"라며 이번 전시의 컨셉트를 밝혔다.
갤러리에 마련된 고 이대선화 작가의 유작 'Untitled'는 혼합재료를 사용해 그린 작품이다. 평소 작가는 "그림을 보고 자신도 만족하고, 보는 사람들도 감동을 할 수 있는 작품을 그리는 것"이 소망이라고 밝혔다. 故 이대선화 작가의 작업실은 자연경관이 수려한 경기도 포천 광릉 수목원 근처다.
한편, 이번 전시에 출품한 주선희 작가의 작품 'Empty#2207'도 눈길을 끌고 있다.
작가는 주로 도자의 형상을 통한 '인간의 부재에서 시작된 비움의 흔적'을 주제로 작업한다.
주 작가는 "자연의 생성, 그리고 소멸과의 이어짐…. 오브제의 근원을 표현함에 다시 흙으로 돌아가는 우주의 순환원리를 말하며, 또 대자연의 근원이자 본질을 형상화하고자 한다“면서 "흙의 투박함을 표현하려 돌가루와 흑연가루를 사용했으며, 캔버스는 반복적인 지우기와 드러남을 통해 두터운 마티에르가 형성됐다"며 작업 과정을 전했다.
이어 "사물 전체의 자연스러움을 표현하는 것에 집중했지만, 여러 번의 덧칠과 흘리기를 통해 지우고, 경계면에는 새로운 얼룩 자국이 나온다"면서 "이것은 시간을 초월한 현재인 '지금'을 생성하고 이내 소멸시키며 반복해서 그 흔적으로 존재케 하는 부정과 긍정의 '지우기'와 '드러남'이다. 결국, 비움과 채움은 같은 맥락"이라며 순수한 자아에 돌아가는 과정임을 강조했다.
박성만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psm@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