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확대보기2026년 수원시 청년정책 실행계획은 청년의 삶 전반을 체계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종합계획으로, 일자리, 주거, 교육, 복지·문화, 참여·권리 등 5대 분야에서 86개 과제를 추진한다. 총 24개 부서가 참여하며, 총사업비는 392억 6500만 원이다.
분야별 중점 추진 방향은 일자리 분야에서 청년 사회 진입과 재도전 일자리 연계, 주거 분야에서 청년 주거비 부담 완화와 주거 정보 제공, 교육 분야에서 청년 역량 강화와 교육–일자리 연계, 복지·문화 분야에서 청년 마음건강 지원과 공동체 활성화, 참여·권리 분야에서 청년정책 참여 확대와 전달체계 구축이다.
주요 추진 사업으로는 취업준비청년 면접정장 무료대여, 청년도전 지원사업, 청년성장 프로젝트, 전입 청년 단기숙소 ‘새빛호스텔’ 운영, 청년월세 지원, 수원 전월세 상담, 수원시 대학생 한마음 페스티벌, 청년 동아리 지원사업 등이 포함됐다.
‘청년기본법’과 ‘수원시 청년 기본 조례’에 따라 설치된 수원시 청년정책조정위원회는 수원시 청년정책에 관한 주요 사항을 심의·조정하는 기구다. 제5기 수원시 청년정책조정위원회는 청년과 전문가, 공직자, 수원시의회 의원 등 31명으로 구성돼 있다.
시는 이번 회의에서 제안된 청년정책조정위원회의 의견을 관련 부서에 전달하고, 각 부서는 이를 검토해 정책에 반영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청년과 함께하는 청년친화도시 조성을 목표로 청년의 일과 삶에 힘이 되는 정책을 추진하겠다”며 “청년이 현장에서 체감할 수 있는 정책을 꾸준히 발굴하고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이지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dlwldms799@naver.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