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오바마, 재정절벽 타개 위한 '여론몰이' 나서

공유
0

오바마, 재정절벽 타개 위한 '여론몰이' 나서

[글로벌이코노믹=숀맹기자] 재선에 성공한 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재정절벽' 우려를 해결하기 위한 의회 지도부와 협상을 앞두고 여론몰이에 나섰다.

오바마 대통령은 16일(현지시간) 의회 지도부와 회동에 앞서 13일 노동계 지도자들과 만난 데 이어 14일 기업의 최고경영자(CEO)들도 만난다.
오바마 대통령은 추수감사절(22일) 이후에도 워싱턴DC 이외의 지역을 방문해 재정절벽을 해결하기 위한 자신의 해법에 대한 지지를 호소할 계획이다.

오바마 대통령이 대선에서 확인한 국민의 지지를 바탕으로 재정절벽 우려 해소와 관련해 공격적인 대중 캠페인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재정절벽은 올해 연말로 예정된 세금 감면 중단과 연방정부 지출 축소로 미국 경제가 충격을 받을 수 있는 상황을 말한다.

대선 패배 이후 공화당의 존 베이너 하원의장과 같은 당의 톰 라이스 하원 의원 등은 “부유층에 대한 증세가 협상의 대상이 될 수 있다”면서 재정절벽 해결을 위한 협상에 나설 뜻을 내비쳤다.

베이너 의장은 지난주에도 "광범위한 세제 개혁을 통해 연방 정부의 재정 적자를 감축하는 방안을 검토할 수 있다" 밝혔다.

공화당은 부동산 담보대출과 기부급등에 적용되는 세금 감면을 없애고 대신에 의료보험개혁의 내용을 축소해 관련 지출을 줄여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앞서 오바마 대통령은 선거기간에 개인소득 20만 달러(2억2000만원), 부부 합산 25만 달러 이상 고소득층의 소득세율을 현행 35%에서 39.6%로 인상하는 방안을 제안했다.

미 정부는 4조 달러의 재정적자 감축을 위해 앞으로 10년 동안 1조5000억 달러의 새로운 세금을 거둘 예정이다.

한편, 월스트리트저널(WSJ)은 공화당이 가구소득 연간 100만 달러 이상인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는 증세안을 제시할 것같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