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美 대형 IT기업, 잇따라 파격 출산휴가 정책 시행

공유
0

美 대형 IT기업, 잇따라 파격 출산휴가 정책 시행

이미지 확대보기
[글로벌이코노믹 채지용 기자] 미국 대형 정보기술(IT) 기업들이 잇따라 파격적인 출산휴가 정책을 내놓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5일(현지시간) 미 언론에 따르면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업체 넷플릭스는 남녀직원이 출산 또는 입양시 최대 1년까지 유급휴가를 보장하는 정책을 시행키로 했다.
여기에는 업무 복구시 자녀육아를 위해 풀타임 또는 파트타임 등 근무형태를 자율적으로 결정하고 필요하면 다시 휴가를 낼 수 있도록 하는 내용도 포함됐다.

아을러 이날 마이크로소프트(MS)도 오는 11월 1일부터 출산을 한 모든 남녀직원에게 12주간의 유급휴가를 주는 정책을 도입한다고 밝혔다.

기존 8주의 출산휴가 외에 12주의 육아휴가를 허용해 왔지만 12주 가운데 4주만 유급, 나머지 8주는 무급이었던 MS는 이번 정책으로 인해 여성직원의 경우 8주에 12주를 더해 총 20주를 유급으로 쉴 수 있게 된다고 설명했다.

페이스북의 경우에는 모든 신생아 부모에게 4개월의 유급휴가와 함께 4000달러(약 470만원)의 출산 보너스를 지급하고 있다. 또 야후는 모든 출산 여성직원에게 최대 16주의 유급휴가를 허용하고 있다.

언론들은 실리콘밸리 기업문화가 여전히 백인, 남성 위주라는 지적이 나오는 가운에 기업들이 이를 개선하려는 노력의 일환으로 이러한 정책들을 내놓고 있다며 기업들은 인재를 잃지 않으면서 직원들이 복직했을 때 헌식적으로 일할 수 있는 이중효과를 거들 수 있을 것으로 분석했다.

한편 미국은 지난 1993년 제정된 가족의료휴가법(FMLA)에서 12주 무급 출산휴가만을 인정하고 있다. 일부 주에서는 유급 출산휴가를 인정하고 있지만 연방정부 차원에서는 이를 허용하지 않고 있다.
채지용 기자 jiyongcha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