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오스트리아, 알코올 소비 세계 2위…의료지출 등 사회적 비용 증가 주의해야

공유
0

오스트리아, 알코올 소비 세계 2위…의료지출 등 사회적 비용 증가 주의해야

이미지 확대보기
[글로벌이코노믹 노정용 기자] 세계에서 가장 부유한 국가 중 하나로 1인당 GDP가 높은 오스트리아가 알코올 소비 세계 2위에 올랐다.

유로저널은 8일 오스트리아 소식지 더로칼을 인용해 오스트리아는 높은 알코올 소비량에 따른 각종 사회적 비용의 증가에 주의해야 한다고 보도했다.
OECD가 펴낸 최신 건강 보고서(Health at a glance 2015)에 따르면 오스트리아는 OECD회원국 중 리투아니아에 이어 두 번째로 높은 알코올 소비량을 기록했다. OECD 회원국의 평균 알코올 소비량은 8.9ℓ인데, 리투아니아는 14.3ℓ, 오스트리아는 12.3ℓ로 나타났다.

터키, 인도 등 종교의 영향이 큰 국가는 대체적으로 낮은 알코올 소비량을 보였으며, 무슬림이 많은 인도네시아는 평균 알코올 소비량이 제로에 가까울 정도로 회원국들 중 가장 낮은 순위를 기록했다.

그러나 오스트리아의 알코올 소비량은 지난 2000년 인구당 13.7ℓ를 기록한 이래로 꾸준히 줄어드는 추세다. 반면에 세계에서 가장 많은 알코올 소비량을 기록한 리투아니아는 같은 기간 동안 평균 알코올소비량이 4ℓ 이상 급격히 늘어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알코올 소비는 암, 뇌졸중, 간 질환 등 개인의 건강뿐 아니라 사회 전반으로도 해로운 결과를 초래한다. 사고, 상해, 폭력, 살인, 자살로 인한 사망 및 장애발생의 증가와 큰 연관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세계적으로 술과 관련해 사망하는 사람은 한 해에 3300만명에 달한다.
노정용 기자 noj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