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스페인, 실업률 전년비 12.4% 감소…8년 만에 최고 수준 성장 덕분

공유
0

스페인, 실업률 전년비 12.4% 감소…8년 만에 최고 수준 성장 덕분

[글로벌이코노믹 노정용 기자] 유럽의 골칫거리이던 스페인이 8년 만에 최고 수준의 성장세를 보이며 실업률이 크게 감소했다.

1일(현지시간) 유로저널이 스페인 통계청의 발표를 인용해 보도한 바에 따르면 지난해 스페인의 실업자 수는 약 478만 명으로 전년 대비 약 12.4%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지난해 3/4분기 전체 실업률은 21.2%를 기록했으며, 4/4분기는 이보다 더 낮아져, 20.9%의 실업률을 기록했다. 이는 2011년 중반 이래 가장 낮은 실업률이다.
스페인 경제가 회복되면서 지난해 실업자 수가 약 70만 명 정도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스페인 노동시장의 실업률이 아직 20%를 웃돌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여전히 실업률 감소를 위한 정책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전문가들은 지적했다.

이 같은 실업률 감소의 주요 원인은 단기 노동시장의 성장에 따른 것이다. 지난해 정규직 보다 임시직의 신규 고용창출 비율이 2배 이상 많았던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대해 경제 전문가들은 "경기 사이클이 나빠진다면, 단기 임시직들이 다시 일자리를 잃을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게다가 아직 연립정부를 구성하지 못해 정국불안이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노동시장의 개혁 역시 지연될 수밖에 없는 상황이 지속된다면, 경기 회복이나 실업률 감소에 대한 긍정적인 전망을 어둡게 할 것이라고 전문가들은 경고했다.

한편 스페인은 지난 2013년 더블딥 경기하락으로 실업률이 27%에 육박하기도 했다.
노정용 기자 noj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