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트럼프 칼춤에 외환시장 시계제로…무역·환율전쟁 본격화

공유
0

트럼프 칼춤에 외환시장 시계제로…무역·환율전쟁 본격화

달러가치 한 달 새 2.6% 급락…엔화·유로화 강세로 전환

사진/뉴시스 이미지 확대보기
사진/뉴시스
[글로벌이코노믹 김은성 기자] 트럼프 행정부가 일본과 중국, 독일 등 주요국의 통화가치 절하를 강하게 비판하며 칼을 빼들었다. 트럼프 대통령의 공격적 발언에 달러가치는 석 달 만에 최저치로 떨어졌다. 반면 엔화와 유로화는 강세로 전환해 외환시장이 롤러코스터를 타고 있다.

트럼프 행정부는 지난달 31일(현지시간) 중국과 일본, 독일의 통화가치가 지나치게 낮다고 비난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에서 "중국이 무슨 짓을 하는지, 일본이 수년간 무슨 짓을 해왔는지 보라"며 "이들 국가는 시장을 조작했고 우리는 얼간이처럼 이를 지켜보고 있었다"고 주장했다. 피터 나바로 백악관 국가무역위원회 위원장도 파이낸셜타임스와 인터뷰에서 "독일이 유로화 가치를 큰 폭으로 절하해 미국과 유럽연합(EU) 회원국을 착취하고 있다"고 거들었다.
일본과 독일 정부는 강하게 반발했다. 일본 정부 대변인 스가 요시히데 관방장관은 "외환시장에서 결정돼야 한다는 것·통화의 경쟁적 절하를 피하는 것·환율을 목표로 하지 않는다는 것이 환율에 관한 원칙"이라며 "일본은 지금까지 주요 7개국, 주요 20개국 합의에 따라 정책을 추진했다"고 밝혔다. 아베 신조 일본 총리도 "(트럼프) 비판은 맞지 않다"며 "필요하면 트럼프 대통령에게 설명하겠다"고 말했다.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는 "독일이 유로화 가치 결정에 개입할 수 없다"며 "독일은 항상 독립적인 유럽중앙은행(ECB)을 지지해왔다"고 반박했다. 시장에서는 트럼프 행정부가 주요 교역국인 중국과 일본, 독일의 통화가치를 걸고 넘어지며 달러 가치를 낮추려 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

이날 트럼프 발언 여파에 달러가치는 추락하고 엔화, 유로화, 원화 등의 가치를 올랐다. 6개 주요통화 대비 달러가치를 환산한 달러지수는 1일 오전 1시(이하 한국시간) 99.430까지 떨어졌다. 장중 기준으로 지난해 12월 8일 이후로 약 두 달 만에 최저 수준이다. 종가 기준으로는 지난해 11월 11일 이후 가장 낮았다.

이날 서울 외환시장에서 원달러 환율은 전날보다 12원 급락한 채 개장했다가 4.0원 내린 1158.1원으로 마감했다. 이는 지난해 11월 10일 이후 가장 낮은 수준이다.
김은성 기자 kes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