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확대보기현금의 최저 수익에 지친 기업들의 재무팀은 암호화폐의 세계에서 또 다른 동력을 얻으려고 하고 있다. 달러에 1대1로 고정된 ‘USDC’란 소위 스테이블 코인을 다루는 디지털 자산 회사 중 하나인 서클 인터넷 파이낸셜(Circle Internet Financial)은 일론 머스크나 잭 도시 같은 군단을 비트코인으로 따라가기엔 너무 보수적인 대안을 마련했다. 그들은 당신의 여분의 현금을 USDC에 넣어두고, 고수익 계좌를 통해 연간 7%의 수익을 올리라고 홍보한다. 이는 매우 안전한 1년 만기 국채의 10배가 넘는 수익이다.
이 아이디어는 특히 비트코인이 4월 중순 이후 약 40% 하락한 이후 암호화폐의 큰 폭 상승으로 인해 처음에는 유혹을 받았던 일부 재무팀에게 어필하고 있을 것이다. USDC 등 스테이블 코인이 주목받는 것은 거친 암호화폐 가격 변동기에 페그 유지 능력을 갖춰 사실상 가치의 저장고 역할을 할 수 있음을 시사한 것이다. 그렇다고 해서, 모든 장기 디지털 시장 관찰자들이 이에 납득하는 것은 아니다.
존 그리핀(John Griffin) 오스틴 텍사스대 금융학과 교수는 이메일을 통해 “기업들이 기업 적립금을 안정적인 코인에 넣기를 원하고 그것이 완전히 감사를 받을 수 있다면 이는 보통 하던 대로 은행 계좌에 돈을 넣는 것과 같다”고 말했다. 하지만 은행 계좌 수익률보다 높은 수익률을 내고 있다면 일부 무위험자산에만 투자하는 것은 아니다.
서클의 프로그램 작동 방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재무 담당자는 회사의 명목 화폐가 USDC로 전환되고 이자가 USDC로 지급되는 ‘디지털 달러 계정’을 개설한다. 수익률은 서클이 추가 자본에 접근하기 위해 이자율을 지불할 의사가 있는 기관 투자자 네트워크에 디지털 달러를 대출함으로써 생성된다. 회사는 은행 예금 증명서와 유사하게 계좌를 개설할 때 수익을 고정합니다. 서클은 조기 인출이 허용되지 않는 만기가 1개월에서 1년인 계정을 제공할 계획이다. 사용 가능한 요금은 USDC 대출 수요에 따라 매주 업데이트된다.
이는 작년에 마이크로스트래티지(MicroStrategy) 최고경영자 마이클 세일러(Michael Saylor)가 처음 강조한 전략보다 약간 길다. 그는 회사의 준비금을 비트코인에 쏟아붓는 것을 옹호했다. 그는 달러가 급등하는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약화되고 있다고 말했기 때문이다. 테슬라의 비트코인을 대차대조표에 추가했다는 머스크의 2월 발표는 가치의 3분의 1 이상을 잃기 전 4월의 가장 큰 암호화폐 랠리를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
그리핀 교수는 “기업 준비금은 주식에 투자하거나 라스베이거스로 가는 것, 또는 비트코인과 같이 좀 더 휘발성이 높고 당신을 상대로 조작하는 것을 위한 것이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마이크로스트래티지, 테슬라 및 잭 도시의 스퀘어(Square Inc)에 이어 비트코인으로 전환된 암호화폐 영역 외부의 회사가 거의 없는 서클은 스테이블 코인이 다음 논리적 단계가 될 수 있기를 희망하고 있다. 이 회사는 가장 큰 암호화폐 대출기관 중 하나인 제네시스 글로벌 캐피털(Genesis Global Capital)과 협력하고 있다.
서클의 제레미 얼레어(Jeremy Allaire) CEO는 인터뷰에서 “이 서비스는 미국과 스위스에서 처음 제공될 것이며, 즉시 출시될 것”이라고 말했다. 서클에 따르면 이미 수천 개의 기업이 대기자 명단에 올라 있다고 말한다. 그는 “우리는 재무 담당자들의 활용 사례가 많이 증가할 기회를 보고 있다”라고 말했다.
다른 스테이블 코인 제공자업체도 유사한 제품을 출시하고 있다. 5월 26일 윙클보스(Winklevoss) 형제의 제미니(Gemini) 거래소는 투자자들이 ‘Gemini Earn’이라는 프로그램을 통해 제미니 달러로 연간 최대 7.4%의 수익을 올릴 수 있다고 말했다. 제미니 토큰은 또한 달러에 고정되어 있으며 그 준비금은 세계에서 가장 큰 금융관리 업체인 ‘State Street Bank and Trust’에 보관된다. 매월 달러 예금 잔고는 독립적으로 등록된 공공 회계법인 BPM LLP에서 감사된다. USDC 적립금은 회계법인 Grant Thornton에 의해 매월 검증되어 온라인으로 발행된다.
다양한 소규모 암호화폐 대출 기관들은 이미 테더(Tether)와 같은 규제가 덜한 스테이블 코인을 포함한 서로 다른 코인에 대한 수익률 계정을 제공하고 있다. 블룸버그 오피니언의 암호화폐 투자자이자 저자인 애런 브라운(Aaron Brown)은 이러한 제품의 경우 “적절한 사용자는 정크본드 또는 이와 유사한 위험한 대출에 투자하는 사람들‘이라고 말하며 “대안보다 더 나은 리스크 조정 수익률을 제공할 수도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고 말했다. 그리고 “그것이 무엇이든, 대부분 사람이 그 용어를 이해하는 저축 계좌는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김경수 글로벌이코노믹 편집위원 ggs077@g-enews.com
































